새로운 미래 뭐하고 살까? -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하는 청소년 진로 가이드북
김승 외 지음 / 미디어숲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래를 위해 무엇을 준비하고, 어디에 노력을 집중해야 할까. 무작정 열심히 해서 성공하는 시대는 지난 지 오래다. 노력의 방향이 중요하다. 원하는 진로를 찾아 구체적으로 변화를 탐색하고 거기에 필요한 역량을 갖추기 위해 필요한 능력이나 준비를 해야 한다.


청소년기에 자기 탐색을 통해 적성을 발견하고 진로를 찾는 과정은 매우 중요하다. 저자는 이러한 기존 진로교육의 연장선상에서 한 발 더 나아가야 한다고 주장한다. 과거의 직업 탐색은 적성을 찾아 진로 하나를 정하는 과정이었다면 앞으로는 넓게 확장해가는 과정이기 때문이다. 기존 직업과 다른 직업을 융합하거나 기존 직업을 내려놓고 다른 직업으로 갈아타는 변화를 통해 한 가지 직업이 아닌 여러 직업으로 확장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의사가 꿈이라면 인구구조, 기술, 기후환경, 생활방식 등의 변화로 인해 원격주치의, 가정방문주치의, 의료관광코디네이터, 실버타운 의료진 등으로 다양한 직업이 탄생할 수 있고 다양한 꿈을 꿀 수 있다는 것이다.

 

이제는 인공지능과 경쟁을 해야 하는 현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두려움에 사로잡혀 넋 놓고 있어서는 안 된다. 오히려 더 나은 미래를 만드는 방법을 이야기해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