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중심교육 진짜 공부를 하다 - Z세대를 위한
박희진 외 지음 / 미디어숲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핀란드 교육은 공부하기 싫어하는 아이에게 억지로 강요하지 않고 다양한 방법을 동원해서 학생의 흥미를 유발시키며, 스스로 할 마음이 생길 때까지 기다리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우리나라 교육에서도 7차 교육과정 이후로 학습자를 중심에 둔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하지만 7차 교육과정에서 학습자중심교육의 도입은 체계적인 준비가 부족한 상태에서 이루어졌고, ‘학습자중심교육’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은 현장에서 이를 직접 적용해야 하는 학교와 교사들에게 많은 혼란을 야기했다.

 

저자들은 이 책을 통해 학습자중심교육이 무엇인지부터 시작해 어떻게 하면 학습자중심교육을 할 수 있을지, 또 좋은 학습자를 만들 수 있을지에 대한 이론적, 실천적 자료 제공을 통해 이론과 실제를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안내하고자 하였습니다. 따라서 크게 두 가지에 초점을 두었다.

 

교사가 일방적으로 지식을 전달하며 가르치는 시대는 끝났다. 세상의 변화는 빠르지만 교실의 변화는 더디고 느리다. 이 간극에서 미래를 살아갈 아이들은 과거의 틀에 갇힌 학교와 교사를 거부할 수밖에 없다. 아이들은 스스로 즐겁게 배울 수 있는 힘이 있다. 그 힘을 믿는 이 책의 저자들은 결국 학습자를 교육의 중심에 두는 학습자중심의 원리를 통해 ‘좋은 수업’을 만들어낼 수 있다는 것을 실천으로 보여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