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일 1페이지 영어 어휘력 365 - 1가지 라틴어 뿌리를 알면 10가지 영어 단어가 보인다 ㅣ 쓱 읽고 싹 이해하는 365 시리즈
김동섭 지음 / 현대지성 / 2025년 12월
평점 :
※출판사에서 제공한 책을 읽고, 개인적 견해를 쓴 글입니다.
새해에는 꼭 영어 공부를 해야지 결심했다. 하루 하루 꾸준히의 힘을 믿으며,
[1일 1페이지 영어 어휘력365]를 1일 1페이지 읽기로 했다.
"책 표지에 매일 1쪽씩 물 흐르듯 읽기만 해도 영단어가 머릿속을 떠나지 않는다!" 라고 되어 있는데, 확실히 단어의 어원과 유의어, 반의어 등을 읽다 보면 영어 단어가 이렇게 연관되는구나! 하며 공부가 재미있다.
저자 김동섭 교수는 우리나라에서 손꼽히는 어원 전문 언어학자라고 한다. 어원을 아는 것이 영어 단어를 외우고, 어휘력을 키우는데 어떤 도움이 될지 궁금했는데 어원을 알면 이로 인해 파생된 영단어를 알게 되고 관련 역사 및 사회 현상까지도 자연스레 습득하게 되었다.

영어 어휘력을 키우려면 영어 단어를 많이 알아야 하고, 영어 단어가 가진 여러 뜻을 문장이 가진 의미에 맞도록 적용하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한마디로 영어 단어를 많이 아는 것이 어휘력를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영어 어휘력을 어떻게 하면 기를 수 있을까?
단어를 계속 반복해서 읽고, 중얼거리며 외우는 방법으로 영단어를 외웠더니 분명 외우긴 했는데, 잠시 기억났다 며칠 지나면 사라지는 경험은 누구나 해봤을 것이다.
시간과 노력을 들인 공부 노동을 했는데, 효과가 그만큼 없다면 허탈할 수 있다. 무한 반복밖에 방법이 없다하며 똑같이 시간과 노력을 반복하겠지만 방법을 바꿔보면 어떨까?

이 책은 책의 첫부분에 우리가 만나게 될 영어 단어에 쓰이는 대표적인 접두사를 소개하고 있는데, 15개의 접두사는 많이 쓰이는 것으로 이것이 가진 의미를 알면 접두사로도 단어의 의미를 짐작할 수 있게 한다.

책의 구성이 좋은 것이 1개의 단어를 가지고 이 단어와 관련된 어원을 알려주고, 어원과 관련된 역사, 사회 현상, 파생되는 과정을 소개하다 보니 분명 1개의 단어를 읽었을 뿐인데, 숙어도 알 수 있고, 접두어를 붙이면 의미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문장 속에서는 어떻게 쓰이며 어떤 의미로 사용하는지 등 상식 및 지식을 한꺼번에 잡을 수 있었다.
단어도 그 단어가 만들어 지게 된 이유가 분명 있을 것이다. 바쁜 시대에 그것까지 알 필요가 있을까?
했었지만 그 이유를 알면 이상하게도 기억에 힘이 생긴다.
단순 암기가 아니라 기원을 알고, 파생어를 알며 스토리를 알면 단순 암기가 아니라 이해를 기반으로 한
지식쌓기가 되는 게 아닐까?
매일 [1일 1페이지 영어 어휘력 365]를 읽기를 하면, 확실히 영어 어휘력이 성장할 것이라 믿는다.
영어 어휘력을 키우고 싶은 학생, 영어 공부하는 이들에게 추천한다.
#라틴어
#영어단어
#1일1페이지영어어휘력365
#스토리텔링
#외국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