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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 석학이 알려주는 자녀교육법 : 수학 - 수학으로 말하고 생각하는 수학 원어민 되기 서울대 석학이 알려주는 자녀교육법
이경화 지음 /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 202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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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는 삶과 매우 비슷하다. 만만한 일이 하나 없고 성실하게 노력해야 간신히 기본을 갖출 수 있으며, 사랑하기는 어렵고 상처받기는 쉽다. 부모는 이것을 누구보다 잘 알기에 자녀가 수학공부를 어려워하거나 포기하려 할 때 그 마음을 이해하고 같이 헤쳐 나가려고 노력할 것이다. -19쪽


이 부분을 읽고 수학공부와 삶에 대해 생각을 해보았는데, 힘겨워하는 아이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읽는다로 마음을 가다듬었다.


목차를 살펴보면, 1장 수학교육의 흐름, 2장 수학 역량 제대로 알기, 3장 수학 역량 검진하기, 4장 도형이와 계산이, 5장 자기 주도성은 왜 중요할까, 6장 몸과 마음이 함께하는 수학, 7장 변화, 모호성, 발견, 8장 생산적으로 착각하기, 8장 생산적으로 착각하기, 9장 사고력과 연산 능력, 10장 평가 동향 파악하기, 11장 수학적 표현과 친해지기, 12장 인공지능 시대의 수학학습, 13장 유치원과 초등학교 전환기 수학학습, 14장 초등학교와 중학교 전환기 수학학습, 15장 중학교와 고등학교 전환기 수학학습, 16장 메타인지와 메타정의 기반 수학학습

총 16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목을 보면 느껴지겠지만 매우 촘촘하게 수학에 관한 전반적인 것을 다루고 있다.



이 책은 수학공부에 관해 부모가 가지고 있는 여러 고정 관념에 대해 설명하며 수학에 대한 고정 관념을 버려야 수학을 공부하는 자세를 가질 수 있다고 말하는 부분이 인상적이었다.

고정 관념을 버리려면 노력을 기울여햐 하며 관점을 전환하려 의식적 노력을 해야한다고 한다.

수학교육의 흐름에 대해서도 알려주고 있는데 11회에 걸쳐 개정되며 앞으로 수학 교육의 흐름에 관해서도 알려준다.

수학 역량이 무엇인지, 수학 역량이 단순히 계산을 잘하고 문제를 잘 푸는 것만이 아니라는 것도 알려준다.

이 부분이 아이들에게 왜 우리가 수학 공부를 해야하고 교육과정에서 왜 수학을 강조하는지 이해할 수 있게 한다.

책을 읽으며 내가 아이를 키우면서 이 부분이 걱정되는데? 했던 것들의 원인이 무엇인지 그 해결책이 무엇인지 알게 되었다.

또 부모들이 사교육을 하든 하지 않든 겪고 있는 불안감을 수학이 무엇인지 앎으로 인해

불안의 실체를 파악하고 아이를 제대로 도울 수 있을 것이기에 이 책 읽기를 추천한다.

이 책은 단순하게 수학 공부를 하여 성적을 올리는 비법을 다루고 있지 않다.


수학이 어떤 것인지 알면 방법을 고민할 수 있고 내 아이에게 맞는 도움을 줄 수 있기에 수학공부의 동향, 앞으로의 발전, 수학으로 키우고자 하는 역량, 요즘 사교육의 트랜드, 평가 동향 등 넓은 시야를 가질 수 있게 한다.



리뷰어스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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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 석학이 알려주는 자녀교육법 : 수학 - 수학으로 말하고 생각하는 수학 원어민 되기 서울대 석학이 알려주는 자녀교육법
이경화 지음 /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 202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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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녀의 수학교육에 불안함을 느낀다면 이 책을 읽으며 수학교육의 전반적인 흐름과 실체를 읽기를 추천합니다. 유치원부터 고등까지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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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를 국어1등급으로 만들어주마 : 문학편 - 최신개정판 너를 1등급으로 만들어주마
김범준 지음 / 메리포핀스 / 2023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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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을 현장 강의 듣는 것처럼 상세하게 가르쳐줍니다. 개념을 어떻게 문제를 풀때 적용하며 푸는지, 문학 작품을 어떻게 감상해야하는지도 알 수 있습니다. 수능 국어 1등급을 꿈꾼다면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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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를 국어1등급으로 만들어주마 : 문학편 - 최신개정판 너를 1등급으로 만들어주마
김범준 지음 / 메리포핀스 / 2023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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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대급 불수능이었다고. 그 중에서 국어는 더더 불국이었다고.

국어를 공부하는 방법을 미리 알고 공부를 하면 어떨까 싶었다.

처음부터 1등급을 받은 경험이 아니라

1등급이 아니었다가 1등급이 되었던 경험을 읽어야

어떤 식의 공부 방법이 도움이 되었는가를 알 수 있을 거 같았다.

이 책은 프롤로그부터 재미있다.

인강에서 선생님이

"이 시는 일제 강점기를 살았던 시인이 쓴 거고,

시인의 부정적인 마음이 드러난다."라고

말하면 나는 아무 생각 없이 '그런가 보다' 했다.

도대체

'어떤 구절에서' 부정적인 마음이 드러나는 건지,

'부정적 마음'이란 뭔지,

시에서 시인의 마음은 '어떻게' 알 수 있는 건지,

스스로 자세하게 생각해 보지 않은 것이다.

이 공부법에는 큰 문제가 있었다.

그건 바로, '처음 보는' 시나 소설이 나왔을 때는

무슨 말인지 하나도 못 알아듣는다는 것이었다.

p15

많은 학생들이 이런 어려움을 겪고 있지 않을까?

인강이든 현강이든 열심히 듣고, 선생님이 가르쳐 주시는 걸

열심히 적고 익히고 있지만

익힌 것은 아는데, 새로운 것을 보면

'이건 뭐지?' 하는 것...

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이라면 이 책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책의 구성을 보면, 1장에서는 공부법을 2장에서는 적용 3장에서는 점검 순으로 되어있다.

1장 공부법에서 '문항 분석' 부분이 있는데, 이 부분에서 공부의 방향이 잡히는 느낌이 들었다.


실제로 모든 문학 문제가

'감상'을 제대로 했는지만 물어보고 있었다는 것이다.

자세히 말해서

"화자가 지금 어떤 마음인 거 같아? (공감했어?)"

"인물이 지금 뭘 보고 있는 거 같아?(상상했어?)"

이 2가지 질문을 말만 바꿔가며 물어보고 있었다.

나는 이 2가지를 앞으로 간단하게

'내면세계 공감'과 '이미지화'라고 부를 것이다.

바로 이 두가지를 하면서 문학 작품을 읽을 때,

'감상'하며 읽는다고 할 수 있다.

p23

문학 작품을 읽을 때, 감상하며 읽는 방법으로

내면세계 공감 능력과 이미지화 능력을 키워야 하는데

그 능력을 키우는 방법이 상세히 안내되어 있다.

이 두 개념의 구체적 의미가 무엇인지,

실제 문제를 풀 때 이 개념을 이해하며 푸는 것이 어떤 것인지

자세히 설명하여 문제를 감으로 푸는 것이 아니라

출제자의 의도를 파악하고 푸는 것이 가능하게 한다.

2장 적용편의 분량을 보고 굉장히 놀랐는데,

무려 45쪽 부터 528쪽 까지로 거의 480쪽 분량이다.

시(현대/고대), 소설(현대/고전), 극(시나리도/희곡)을

이론과 문제에 적용하는 과정을

이보다 더 상세할 수 없게

옆에서 1대 1로 선생님이 알려주듯 모든 가르침이 녹아있는 듯 하다.

한 문제에 들어가는 개념에 대한 설명,

문제를 이렇게 풀어야 한다는 관점 제시

지문에 대한 해설까지 매우 꼼꼼하게 안내되어 있다.

마치 글로 읽는 현장 강의같다.


저자가 문학 문제를 풀 때 '내면세계 공감',

'이미지화' 이 2가지를 적용하여 푼다고 하였는데

적용편의 모든 부분에서 저자는 2가지 방법으로 푸는 법을

매우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2013년부터 2024년도까지 출제된 모의고사, 수능 문제들을

예로 들어 관련 국어 개념, 지문 해설, 문제 풀이 과정을

입체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한 문제를 이렇게 푸는 과정이 매우 세밀하다.



3장 점검은 자신감이 생기고 난 후 하는 실수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

끝까지 가져야 할 감상 태도에 대한 글을 읽으며

이 책이 공부 방법에 대한 안내가 아니라

학생과 함께 시험장에 들어가 시험문제를 같이 풀고 있는 듯한

책이란 생각이 들었다.

하루만에 결코 이 책을 읽을 수 없다.

이 책은 인강이나 현강과 다름없으므로

보고 또 보고, 읽고 또 읽고 하며 몸에 체화될 때까지

옆에 끼고 있어야 할 거 같다.

이 책에서 안내한 대로

차근차근 문학을 감상하는 법을 익히고 문제 풀이에 적용한다면

꿈의 국어 1등급을 달성할 것임을 확신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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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서 와, 생활지도는 처음이지? - 곰쌤 & 범쌤의 생생한 학교 현장 생활지도 노하우
하인철.김상범 지음 / 미다스북스 / 2023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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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학교는 생활지도와 학교 폭력 업무 때문에

선생님들의 고충이 이만저만하지 않다.


미디어에 나오는 내용들은 거의 학교의 생활지도에는 불신을

학교 폭력 업무에는 처리의 미숙함과 공정성을 지적하는 기사들이 많다.

교직 밖의 눈으로 기사 몇 줄로 결과만 다룬 글을 보면 의심스럽고

학교가 야속할 수도 있을 거 같다.


기사를 읽는 모두는 한 때는 학생이었을 시기가 있었을 것이고

각자의 경험대로 그 때의 생활지도를 떠올렸을 것이니.


요즘의 생활지도는 매우 다르다.

학교 환경이 어떠한지 알아야 '생활지도'를 제대로 할 수 있을 것이며

학교와 선생님, 학생들의 생활을 이해하고 더 나은 방향으로

지도할 수 있지 않을까?


이 책은 선생님들이 기피하는 생활지도 업무에 대한 가이드 북이다.

크게 3부로 구성되어 있는데,

1부 생활지도 업무 무엇을 준비할까?에서

생활지도 업무를 맡았을 때의 준비자세와

필요한 정보를 어떻게 모아야 하는지,

스스로의 능력을 키우는 것을 알려준다.

2부 생활지도 어떻게 할까? 에서 생활지도 기초,

영역별 업무, 교권침해 업무등 업무적인 부분을 알려준다.

사실 이 부분은 전임자에게 노하우를 묻거나

공문 메뉴얼을 보며 하나하나 파악하는 데 시간을 많이 보내야 했었는데

이렇게 노하우가 글로 적혀있으니 많은 도움이 되었다.

3부 학교 현장에서 생활지도 실제, 방법과 사례를 다루고 있는데

실제 가장 어려운 업무인

학교폭력 처리에 관한 사례와 방법,

위기 관리와 아동학대에 대한 사례와 방법,

성폭력에 대한 지도 방법과 사례을 알려주면서

학생을 어떻게 선도할 것인지 자세히 알려준다.

또 민원인에 대한 마음가짐에 대한 글도

이 업무를 하는 데 있어 도움이 되었다.


이런 책이 나와서 얼마나 다행인지 모른다.

업무를 하는 데 있어 숲과 나무를 볼 수 있다면 헤매지 않을 것인데

하는 필요성을 크게 느끼고 있었는데,

이 책이 나와서 업무를 하는데 있어서도

학생을 지도하는데 있어서도

많은 도움이 되었다.

생활지도 업무를 새학기에 맡는 선생님들은

이 책을 읽고

업무에 대한 두려움을 느끼거나 혼동을 느끼지 않으셨으면 한다.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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