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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 쓰는 중딩 - 어느 날, 서평이 내게 왔다, 2022 대구광역시교육청 책쓰기 프로젝트
유가중학교 2학년 지음, 사공말선 엮음 / 빨강머리앤 / 2022년 2월
평점 :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받아 읽고, 개인적 견해를 쓴 글입니다.
어느날, 서평이 내게 왔다.
책 표지에 적힌 문구가 눈길을 끈다.

내 아이들 또래 학생들이 쓰는 서평이라니, 아이들이 읽는 책도 궁금하고
책을 읽고 어떤 생각들을 했을지가 궁금했다.
중2는 파충류의 뇌, 감정은 극과 극의 널을 뛰고, 내 맘 나도 몰라의 시기, 반항적인 시기 등 부모나 선생님의 충고나 권유가 전혀 통할 거 같지 않기도 하고
이 시기를 함께 하는 어른들은 도대체 왜 이러는지 종잡을 수 없기도 하다.
한편으로는 이 아이들의 관심사가 오직 핸드폰을 매개로 해서만 이루어지는 걸 아닌가 싶기도 했는데, [서평 쓰는 중딩] 속의 아이들의 글을 읽으며, 아이들의 폭넓은 관심사와 감성, 고민들을 느끼게 되어 뭉클했다.

이 책의 서문에도 나와 있듯, 이 글은 '한 학기 한 권 읽기'의 활동 결과물을 책으로 엮은 글이다.
아이들이 읽고 싶은 책을 골라 몇 시간에 걸쳐 읽고, 독서 일지를 쓰고 책대화를 하며, 생각을 키우고 글로 표현하는 일련의 과정들이 쉽지 않았을 것이다.
하지만 선생님의 노력이 이렇게 아이들이 한 편의 완성된 글로 표현되고 책으로 출간되기까지 하여 이 아이들 마음에 어떤 씨앗을 심었을 것이라 여겨진다.
아이들이 읽은 12권의 책들 중 내가 아직 읽어보지 못한 책이 많았는데 아이들의 서평을 읽으며 꼭 읽어보고 싶어졌다. 아이들과 내가 겹치게 읽은 책의 서평을 읽으며 내가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생각들이 글로 표현되어 있었는데 어린 학생들은 이렇게 생각을 할 수 있구나, 이 부분이 아이들에게 크게 와닿았구나를 비교하며 읽게 되었다. 같은 책을 읽고 다른 게 생각하는 글을 읽으니 나의 시야가 확장되는 것 같았다.

가끔 그런 생각을 해본다.
얼굴을 마주보며 대화하기가 힘들다면, 글로 대화를 하면 어떨까.
서로의 생각을 담은 글을 읽으며 서로를 이해할 수 있다면 서로를 더 가까이 여길 수 있지 않을까.
중2들이 쓴 글을 읽으며 이 아이들의 성장을 응원하게 되었고,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는 어른으로서의 용기도 얻었다.
사춘기 아이들을 이해하고 싶다면 이 책을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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