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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r. 아톰과 함께하는 주제 맞춤 탐구보고서 쓰기 - 입시를 결정하는 차별화된 학생부와 고교학점제의 핵심인 탐구보고서 작성의 모든 것!
박규상 지음 / 더디퍼런스 / 2024년 11월
평점 :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받아 개인적인 견해를 쓴 글입니다.
초등학교에서 근무하고 있는 나로서는 탐구 보고서가 조금 생소하다. 수업 주제에 따라 사회, 과학 시간 탐구 보고서를 쓰는 경우가 있으나, 중고등학교의 탐구 보고서의 양적 질적인 비교를 해본 적이 없어 중고등학교의 탐구보고서를 막연히 어렵고 복잡하다로 생각했다.
"고등학교 가면 수행평가가 장난이 아니라는데."
"고등학교 수행평가 준비해야 해서 미리 중학교때 공부해 놔야 해, 이것저것 준비해야 해 공부할 시간이 없어."

도대체 고등학교 수행평가가 어떠하기에 아이들이 준비하는데 애를 먹는단 말인지, 궁금했고 앞으로 고등학생이 될 아이들을 위해 이 막연함을 떨쳐버리고 싶었다.
(미지의 영역이었던 중학교 1학년을 마쳐가는 첫째를 보면 본격적인 '탐구보고서' 쓰기는 아직 하지 않는 것 같다.)
이 책은 나처럼 막연한 두려움을 가진 학부모와 학생들, 선생님들에게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한다.

책의 첫머리를 읽었을때 느꼈던 것은 이 책은 '추상적이지 않다'였다. 매우 구체적이고 현실적 사례를 알려주어 막연함을 싹 걷어가고 명쾌함이 남게 했다. 책을 읽는 내내 이 부분이 이 책에서 얻을 수 있는 최고의 강점이었다 생각했다. 그래서 이 책이 당장 수행평가를 준비하고 입시를 치뤄야 하는 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겠구나! 했다.

책을 읽으며, 탐구 보고서는 글쓰기의 영역이 아니며, 전문 활동 그것도 아주 구체적이고 흔하지 않는 전문 활동의 보고서라는 것 학생 스스로가 생각한 것을 기반으로 작성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우리가 이과, 문과라고 나누며 흔히 갖고 있는 선입견에 묻히지 말고 이과든, 문과든 과학적 탐구를 기반으로 한 탐구를 해야한다는 건 보고서를 작성할 때의 마음가짐이 어떠해야 하는지 근간을 흔드는 것 같았다.
이런 깨달음과 함께 과학적 탐구법을 자세히 차근차근 알려주는데 먼저 과학적 사고법을 어떻게 기르고 주제를 어떻게 정할 것인가부터, 정한 주제를 다듬는 것의 중요성도 탐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는 방법도 실제 탐구 계획서를 작성하고 조사, 설문조사, 실험을 실행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는 것도 말 그대로 탐구 보고서를 작성하는 순서대로 책을 구성하였다.
그리고 이 모든 과정을 마친 후 작성하는 탐구보고서에 들어가야 할 내용에 맞춰 또 한번 차근차근 짚어준다.
마지막으로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해 유의해야 할 점을 실었다. 소중한 팁이 아닐 수 없다.
마지막 장을 넘겼을 때, 이렇게 보고서를 완성하는구나! 하는 윤곽이 머릿속에 그려졌다.
막연함이 구체적인 상상으로, 방법으로 다가와 "탐구보고서" 자체가 높디 높은 산처럼 느껴지지 않게 되었다.
물론 입시를 앞둔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 책이어서 주제의 방향이 초등학생과 중학생에게는 많이 어려워 보였다.
하지만 이 아이들도 쉬운 주제를 이 방법과 절차, 사고방식으로 접근하면 훌륭한 탐구보고서를 탐구를 할 수 있을 거 같다.
탐구보고서에 관해 이만큼이나 소중한 정보와 배움을 얻었다.
학부모, 선생님, 학생들에게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