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과학/예술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족류-상징주의와 민족주의』 앤서니. D. 스미스

 

 우리나라의 정서를 거론하면서 '민족'이란 개념을 빼놓을 수 없다. '한민족'이라는 끈끈한 정신적 유대감으로 긴 역사를 지내오는 동안 수많은 강대국의 침략도 물리쳐냈고 이례적인 짧은 시간 내에 정치적 민주화와 경제적 근대화를 이루어냈으며, 한류라는 이름의 문화를 비로소 꽃피우기까지 하고 있다는 자부심을 주는 근간이 되는 것이다. 이처럼 '민족'개념은 같은 울타리 안의 공동체를 묶어주기도 하지만 다른 집단과 구별하고 심지어 차별까지 하게 만드는 배타적인 속성을 그 이면에 지니고 있다. 2008년 보수 정권 이후 민족이라는 개념은 빠르게 해체되어갔으며, 세계화와 다문화 사회의 가속화로 인해 국가라는 울타리가 희미해져가면서 이 '민족' 개념은 시험대에 올라있다. 저자는 자신의 민족주의에 관한 연구를 '족류-상징주의'로 명명되는 문화적 차원의 접근 방법으로 서술하고 있다. 마음만 먹으면 (물론 돈도 있어야 겠지만) 세계 어느 곳이라도 갈 수 있는 현대를 사는 우리가 '민족주의'를 어떻게 인식해야 할 지 다시금 고찰해볼 수 있는 훌륭한 연구서라고 판단된다.

 

『풍성한 삶을 위한 문학의 역사』 존 서덜랜드

 

 영문학을 전공한 필자로서는 개인적으로 문학작품을 읽는 즐거움을 독서의 정점이라고 생각한다. 그렇다고 많은 책을 읽어해치우는 독서 대식가인가, 하면 그것도 아니다. 문학 작품 안에는 저자나 저자가 살았던 시대의 무언가를 반영했을 것이고, 때문에 문학이라는 텍스트를 매개로 시대를 읽어내려는 시도가 필자의 문학을 읽는 목적이자 재미이기 때문이다. 어느 학문을 봐도 그 분야의 연대기를 읊어주는 듯한 개론서가 존재한다. 문학의 계보를 이야기해주는 개론서가 바로 이 책이 아닐까 생각한다. 게다가 쉽게!

 

 

 

 

『미치광이, 루저, 찌질이, 그러나 철학자』 저부제

 

 책 소개 페이지의 첫 줄은 다음과 같다. '철학에 관심 있지만 심오하고 난삽한 철학서들을 읽을 엄두가 나지 않아 포기한 이들을 위한 철학 에세이.' 낯설지 않은 이야기, 바로 필자를 두고 하는 이야기 같다. 불과 얼마 전 신간평가단 도서로 라캉을 비롯한 두꺼운 철학서를 읽느라 골머리를 앓았던 경험이 있지만 그래도 철학은 흥미로운 분야이다. 그래서 다시 철학을 읽고 싶다. 다만 좀 더 쉽게. 본 책은 주요 철학자들에 대해 마치 秘史를 소개하는 것처럼 에피소드별로 이야기해준다.

 

 

 

 

『덕후감』 김성윤

 

 언젠가 한 번 연구해보려고 마음먹은 분야가 있었다. 이른바 '아이돌의 사회학' 그런데 아차차, 역시나 이미 개척되어 있구나. 이 책은 바로 그러한 이야기를 포함해 우리나라 대중문화를 읽어낸 책이다. '명품과 짝퉁'이라는 다소 보편적인 주제에서부터 <무한도전>과 <미생>까지 제법 최신의 대중문화를 통해 시대를 읽어내려는 시도를 했다. 따라서 만인에게 흥미롭고 유익한 책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인류는 어떻게 진보하는가』 자크 아탈리

 

  어쩌면 아직 동의하지 않는 이도 있겠지만, 하나의 사회는 마치 유기체처럼 방향성을 띄고 흘러간다는 점은 어느정도 보편적으로 합의된 시각이다. 그런데 '지금'을 살아가는 우리 인류는 '미래'가 어떤 모습일지 상상할 수 없다. 아니, 정확히 말하자면 상상은 하겠지만 어디 그게 뜻처럼 흘러간 적이 있는가. 개인으로서 당장 내일의 일도 모르는 법인데 말이다. 칼 맑스가 이상향으로 그렸던 사회주의도 이미 시장과 세계화의 도래로 붕괴되었으며, 그로 인해 탄생한 자유주의와 그 동생격인 신자유주의 역시 많은 폐해를 낳고 있다. 인류는 과연 어떠한 청사진을 그리고 사회를 이끌어왔을까, 에 대한 고찰이 바로 이 책에 담겨있기를 기대한다. 또한 앞으로 사회는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갈지 저자의 상상을 한 번 들여다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