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알고 싶어서 그림책을 펼쳤습니다
김수영 지음 / 책읽는곰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를 알고 싶어서 그림책을 펼쳤습니다

💡김수영 저 

💡책읽는곰 

 그림책과 심리를 공부하면서 처음 듣는 심리학자가 있었어요. 
 '라깡'이라는 심리학자인데요. 
그림책 심리를 공부하며 처음 그 이름을 듣게 되었어요. 
 라깡의 이론은 어렵다고 누군가 이야기했고,
그래서 그렇구나했었죠. ​

그렇게 잊혀질뻔한 '라깡'은 공부하는 중에 
그 이름을 심심치 않게 듣게 됩니다.

 ​그래서 궁금했어요. 
아니, 그 이론이 글케 어려워? 
아니, 라깡의 이론이 뭐야? 
그러다 알게 되었어요. 
 라깡을 이야기 하는 김수영님. 

 그리고 드디어 세상에 나온 
'라깡'으로 바라본 그림책 속 심리이야기. 

 책에서는 라깡의 이론만 나오지 않습니다. 
라깡의 이론은 생소하기 때문에 저자는 친절하게도 
우리에게 익숙한 프로이트를 함께 이야기합니다. ​

프로이트는 정신분석학의 창시자이죠. 
그리고 심리학을 이야기 할 때 프로이트에서 부터 시작합니다. 
그만큼 심리학에서 공헌이 크기 때문이죠. 
 그래서 생소한 라깡의 용어를 프로이트의 용어와 함께 
조금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주었어요. ​

표지, 목차, 프롤/에필까지 훝고 휘리릭 휘리릭 내용을 살피다 멈춘 
<샘과 데이브가 땅을 팠어요> 
 시원한 결론이 나지 않은 마무리에 
이야기 거리도 많고 논의 거리도 많았던 그림책이죠. ​
그래서 어떻게 풀어냈을지 너무 궁금해서 냉큼 읽기 시작했어요. 
 그리고 여기에서 '라깡'의 핵심 이론 중 하나를 만나게 됩니다.
 
 <욕망> 
 라깡은 세상의 일원으로 인정받기 위해 
잃어버려야 했던 것을 주제로서 세상에서 다시 찾으려는 활동
이라고 정의했습니다. ​
 그렇게 라깡의 이론을 빌어 읽어나가다 보니 
그간 풀리지 않았던 '어마어마하게 멋진 일'에 대한 의문이 풀렸습니다. 
 샘과 데이브의 '어마 어마하게 멋진 것'을 향한 여정은 
욕망을 욕망했기에 있을 수 있었던 일이겠지요. ​

라깡의 심리 용어는 생소하고 
다 이해되는 것은 아니지만 
새로운 시각을 갖게 된 좋은 계기가 되었습니다. 

글을 마무리 하려고 보니 저는 라깡의 
<욕망>이론에 꽂힌 듯 합니다 ^^​ ​

❤️우리는 욕망했기에 움직였고 
움직였기에 멈춰있을 때와 
다른 인간이 될 수 있었다.❤️ 

 욕망에 꽂힌 저는 라깡의 욕망에 대한 
한줄을 적으며 마무리 지어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