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몸을 살리는 건강상식 100
오카다 마사히코 지음, 황미숙 옮김 / 북웨이 / 2008년 11월
평점 :
절판


어린시절을 거쳐 학창시절에는 크게 아픈 것 없이 건강하다고 호언장담했지만 군대를 제대하고 사회생활을 하면서 나의 몸을 아끼지 않고 건강관리에 무관심하다보니 어느 순간에 건강은 멍들고 병이 들었다. 이십대 후반에 매형이 운영하는 한의원에 근무하면서 건강에 대한 관심을 기울이고 몸 관리를 꾸준하게 노력을 했다. 그 결과  고질적인 허리병을 비롯 냐약한 체력을 좀더 건강한 체력으로 가꿀 수가 있었다. 한의원에서 6년 정도를 근무하면서 그동안 많은 건강정보에 귀를 기울이며 건강서적을 읽어 왔다. 이번에 한해의 마지막 달 12월을 맞이하여 읽게된 '내 몸을  살리는 건강상식100'이란 책을 소개해 본다.

 

이 책은 최첨단의 학술논문을 참고하여 집필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가급적 학술 논문을 많이 수집하고 엄선된 자료만을 참고하여 집필했기에 기존의 잘못된 정보를 바로 잡고 최신 지식을 얻을 수 있도록 정리했기에 믿도 신뢰할 수 있는 건강상식이다. 사람은 왜 필요를 느끼는 걸까?,시력이상,우울증 진단, 살이 찌는 이유 등 제 1장 자각증상을 과학적으로 살펴본다. 제 2장에서는 우유는 과연 몸에 좋을까?/탄수화물의 진실 등 등 생활정보의 진실과 거짓을 밝혀 준다. 제 3장 병의 메커니즘에 대하여 말해주고, 제 4장에서는 유전자 해독기술/컴퓨터 진단 등 최신 검사의 현실에 대하여 전해준다. 제 5장에서는 약의 부작용/장기이식 등 치료와 예방의 최첨단에 대하여 논해주고 제6장에서는 상처의 응급처지/우리 집 구급상자 등의 우리집 구급 메뉴얼에 대해서 이야기 해준다. 마지막 제7장에서는 병의 청구서/일본,미국,스위스 등 나라의 사정과 함께 오늘날의 건강사정에 대하여 전해준다.

100가지의 건강상식 중 가장 관심 깊게 첫번째로 읽은 건강상식은 우유는 과연 몸에 좋을까? 였다. 책을 읽기 전에 우리나라의 유명한 영화배우가 우유만큼 좋은 것이 없다며 변비예방,노화 방지 등 건강을 유지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는 우유 예찬론을 펼친 방송을 봤다. 이 방송을 접하고 좀더 우유를 많이 마셔야 겠다는 생각을 했었다. 그런데 이 책에서는 우유는 영양가가 높은 만큼 아이들에게 좋지만, 지방분이 많으므로 고지혈증 등에 위험이 있어 어른들은 주의해야 된다는 것이다. 요즘은 무지방 성분으로 우유가 나오기에 무지방 우유는 아무 상관이 없이 어른도 맘껏 마셔도 되는지 모르겠다.

살이 찌는 이유는 명료하다. 많이 먹기 때문이다. 다만 체질적으로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고 한다. 한의원에 근무하면서 사상체질에 대하여 공부를 했었다. 체질적으로 살이 찌는 체질은 구분되어 있지만 가장 근본은 음식 조절 등 식생활에 대한 환경이 중요하기에 비만이 되지 않도록  자신 스스로가 관심을 기울이며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이 책은 232페이지 분량으로 두껍지 않아 부담없이 편하게 읽을 수 있도록 다양하게 건강정보를 파헤쳐 전해줌에 쉽고 간략하게 접할 수 있어 도움이 많이 되는 유익한 건강정보의 책이었다. 하지만  가장 큰 아쉬움 점이 있다면 저자가 일본인이다보니 의료의 가격표,약국이 늘어난 이유,간호사 대 모집 등 등 일본의 실정에 맞추어 설명을 해주었기에 우리나라의 실정에 맞지 않은 부분이고 공감이 잘 가지 않았다. 

 

많은 사람들이  건강정보에 대한 관심을 기울이며 건강한 체력을 유지하고픈 욕망은 간절하지만 생활에 쫓기고 주어진 환경에서 불규칙한 생활습관이나 스트레스 등으로 인하여 건강한 몸을 지키지 못하고 있다.

건강은 건강할 때 지키라는 말을 항상 염두해보며 생활하고 있지만 건강한 몸을 지키며 유지한다는 것이 나 자신도  쉽지가 않은 현실이다. 건강하고 튼튼한 몸도 타고난다는 옛말이 있지만 아무리 건강한 사람도 건강관리를 소흘히 하고 관리를 하지 않는다면 나중에 건강을 잃을 수가 있는 것이다.  첨단과학의 눈부신 성장으로 의학이 발달하여 인간의 평균 수명이 늘어 난 것도 그만큼 건강이 가장 큰 재산이고 삶을 살아가는 기본적인 척도이기 때문이다. 

건강은 결코 처음부터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는 편견을 버리고 얼마만큼 건강관리에 만전을 다하며 힘쓰냐에 따라서 건강한 체력을 유지하며 건강한 삶을 이어갈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고 건강을 위하여 최선을 다해야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