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 생활혁명 - 한의사, 밥과 잠, 일과 성을 말하다!
정창환 지음 / 시골생활(도솔) / 200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름이 지나가고 하늘도 높고 말이 살찐다는 천고마비의 계절이라고 하는 가을이 성큼 우리곁에 다가왔다. 여름의 끝자락과 가을이 오는 길목에서  건강에 관한 책 2권을 접하게 되었는데 그중에 한권이 한의사,밥과 잠,일과 성을 말하는 '한의학 생활혁명'이라는 책이다. 대학 시절 비록 치과기공을 전공을 했지만  전공을 살리지 못하고 여러 분야에 다방면으로 종사를 하다가 이십대 후반부터 한의원과 인연을 맺어 본격적으로 한의학을 접하게 되었다. 

서당개 삼년이면 풍월을 읊는다는 말이 있는 것처럼.. 한의학의 전문 분야인 한의원에서 사무장으로 6년이상을 근무를 했기에 어느정도는 한의학에 조예가 있고 사상체질이나 한방 약재등의 이름을 지금도 기억하며 지금도 한의학 분야에 관심이 무척 많다. 매형이 운영하는 한의원이었기에 여동생과 함께 한의원 생활을 하면서 한방 약재를 비롯해 침.부항 등 한방 물리치료 등 다양한 경험을 쌓았다. 한의학은 나의 삶에 있어 대학시절 전공 분야보다  인연이 깊고 애착이 더욱더 가는 분야이기도 하다.

 

이번에 읽게된 '한의학 생활혁명'이라는 책은 특히 한의학 분야에 관심이 많았던 나에게 한의학의 향수를 다시 한번 깊게 느껴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 책이다. 책의 저자는 한의학과를 졸업하고 한의학 박사이며 현재 서울에 있는 한의원을 운영하는  정정환원장님이 지은 책으로 허준의 동의보감과 지산 선생 임상학 특강을 주로 언급하며 기타 많은 한방 분야의 책을 토대로 우리의 인생을 밥과 잠,일과 성으로 구분하여 어떻게 환경과 조화를 이루면서 생활할 것인지를 명쾌하게 밝힌 책이다.

 

한의원에 근무하면서 허준의 동의보감,이제마의 사상체질 등 한의학에 관련된 책을 틈틈히 읽으며 한방 상식을 쌓았고 한의사인 매형이 사상체질을 전문분야로 약을 짓고 치료를 했기에 사상의학에 대하여 많은 관심을 가지고 공부를 하기도 했다.

이 책에서는 고 지산 박인규 선생이 동의보감을 연구하여 창안한 한의학 이론인 형상의학에 중점을 두며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매일 반복되는 밥과 잠,일과 성에 대하여 본격적으로 상세하게 전해준다. 저자가 시작하는 글에서 생활을 바꾸면 인생이 바뀐다는 말처럼 규칙적인 생활속에 건강이 우선적으로 바탕이 되어야 행복하고 성공된 삶을 영위 할 수 있을 것이다.

 

형상의학에서는 '한의학이 생활의 법도를 정한 학문'이라고 말한다. '생활의 법도'는 결코 세상에 없는 새로운 것을 발명한 것이 아니고 자연 속에 이미 존재하고 있는 자연의 법칙을 찾아서 그것을 생활의 규범으로 삼는 것이다. 사람은 대우주에 속한 소우주로서 자연의 법칙에 순리대로 살아가야 건강하게 잘 살 수 있다.  (p8)

 

한의학에서는 환경에 적합하게 살아가는 방식을 찾았는데 그것이 천인합일.즉 한의학에서 환경은 시간.공간.장소.방위하는 네 가지 요소로 구성된다고 본것이다. 이 책에서는 시간.공간.장소.방위에 맞게 밥먹기.잠자기.일하기.성생활하기 등을 세부적으로 나누어 하나하나 설명을 해주었기에 생활 속에서 우리가 꾸준히 실천에 옮긴다면 건강한 삶을 유지하고 이어갈 수 있는 방법이 제시되어 있다. 그동안 많은 한의학에 관련된 책을 읽었지만 다른 책과는 뭔가 다르게 쉽게 이해가 가고 공감이 가는 책이라 생각된다. 한의학에 대하여 관심이 있거나 한방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에게 자신있게 추천하는 바다.

 

시간에 맞게 밥먹기

사람은 시간 속에서 살고 죽는다. 하루는 밤과 낮으로 변화하고, 1년은 봄.여름.가을.겨울로 변화하고,인생은 유아기.청년기.장년기.노년기로 변화한다. 시간의 변화에 맞게 밥을 먹지 않으면 시간의 제약을 받아 건강을 잃게 되므로 시간에 맞게 밥을 먹지 않을 수 없다. (P32)
 

책속에서 침을 자주 삼키면 얼굴이 고와진다. 치아를 아침저녁으로 마주쳐서 정신을 모으는 고치법 등 다양한 건강정보가 실려 있었는데 그동안 한의학 분야에 관련된 일을 하고 한의학에 관련된 책을 접해서 알았던 내용들이기도 하지만 생활하면서 무엇보다도 실천하지 못하고 잊고 지냈는데 이번에 새롭게 되새겨보며 건강한 삶을 위해 실천해볼것을 다짐해 본다.

이 책속에서 그밖에 술마시는 방법,한국사람이 고기를 먹는 방법.채소를 먹는 방법,잠자는 방법 등 동의보감.사상의학.형상의학 등의 한의학적으로 풀어서 이야기를 해주어서 한의학 생활혁명을 일으킬 수 있는 책이기에 우리가 자연을 닮아가는 한의학적으로 인생 살기를  몸소 느끼고 체험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풍성하고 결실이 가득한 가을을 맞아..삶에 감사하며 건강하고 활력이 넘치는 삶속에 남은 한해를 알차게 보낼 수 있도로 최선을 다해야 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