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절대 회복력 - 피할 수 없는 역경을 이겨내는 7가지 회복력 기술
캐런 레이비치 & 앤드류 샤테 지음, 우문식.윤상운 옮김 / 물푸레 / 2012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회복력은 혼란의 순간에서 빠르고 냉정하게 판단을 내려야 할 때 필요한 중요한 요소이다
회복력을 키우기 위해 7가지 기술을 모두 매일 적용할 필요는 없지만 겨우 두세 가지 기술을 익히고 활용하고도 회복력을 크게 높이는 사람이 많다.
아이큐 점수가 더 높은 아동은 좀 더 세련된 사회적, 인지적 능력을 각춘 덕에 성인기에 더 크게 성공했는데, 그 능력을 가장 정확히 표현하는 단어가 바로 감성 지능이다. 아이큐를 높이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많지 않다. 하지만 감성 지능의 핵심 요소인 회복력을 높이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아주 많다.
언제나 집중력을 유지하고 무엇을 통제할 수 있고 무엇을 통제할 수 없는지 정확하게 구별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누구나 예외 없이 문제와 스트레스, 곤경에 직면하는데 이것은 일상의 일부이다. 만성적인 스트레스를 헤쳐 나가는데 꼭 필요한 요소는 자기 효능감이다. 자기 효능감은 본인이 환경을 지배할 수 있으며 문제가 생길 때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는 믿음을 말한다.
우리는 원하는 모든 것을 할 수는 없다. "당신은 할 수 있다"는 진부한 메시지는 거부한다.
사고방식을 바꾸어라. 인생이 영원히 바뀐다.
분노하기는 쉽다. 올바른 사람에게 올바른 때에 올바른 방식으로 분노하기는 어렵다.
사고의 함정
-
속단
-
터널 시야
-
확대와 축소
-
개인화
-
외현화
-
과잉 일반화
-
마음 읽기
-
감정적 추론
진정한 기술로 스트레스 줄이기
-
심호흡
-
점진적인 근육 이완법
-
긍정적인 이미지 상상
실시간 믿음을 즉각 바꾸어 주는 핵심 구절 3개
- 대안 믿음 : 이 일을 좀 더 현실적으로 바라보자.
- 증거 : 그렇지 않아, 왜냐하면......
- 결과 : 일어날 가능성이 더 높은 일은... 그것 해결하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실시간 회복력 기술 활용 때 저지르는 실수
- 극단적인 낙관성
- 진실 묵살
- 비난 게임
- 최소화
해결책도 효과가 없을 때는 조용히 이별을 고하라는 표현이 있었는데 마음에 쏙 든다.
내가 생각하는 사람과의 관계와 의견을 같이해서 마음이 편했다.
전공서적이 아니고 책에 줄을 많이 긋지 않았는데 이 책은 많은 줄과 옆에 공책을 두고 필기를 하면서 책을 읽었다.
그 만큼 쉽게 이해가 되지 않았고 받아들이기 힘든 책이지만 왠지 책이 참고서처럼 너덜너덜해 질 것 같은 예감이 든다. 이 책은 어렵다. 하지만 세상의 어려움을 극복시켜주는 데 그 만큼의 어려움을 따르지 않을까?
너무나 힘든 책 읽기가 끝이 났지만 이 것을 실천하기 위해서 다시 또 책을 연다.
하루 아침에 이 책을 다 알 수는 없다.
하지만 연습하고 연습하다 보면 회복력이 생기지 않을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