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에서 일하는 엄마로 산다는 것 - 일도 잘하고 싶고, 아이도 잘 키우고 싶은 당신을 위한 따끔하지만 가장 현실적인 조언 33
신의진 지음, 김경림 엮음 / 걷는나무 / 201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를 키우면서 신의진 교수님의 책을 자주 읽었었다. 스스로 위안받고 답도 얻으면서 아~그렇구나하며 고개를 끄떡이면서 많은 위로를 받았었다.

새로 나온 책도 그래서 더욱 읽고 싶은 욕구가 컸다.

여전히 일을 하면서 아이들을 키우고 있지만, 육아와 일을 병행한다는 것은 아이가 어릴 때나 컸을 때나 무척 힘든 일이기 때문이다.

아이들이 커가면서 엄마에게 요구하는 것들도 달라지고 내가 아이들에게 해주어야 할 역할도 달라진다. 그러면서 엄마인 나도 지치고 마음이 울적 할 때가 많았다.

아이들이 어려서는 돌봄 위주지만, 아이들이 커가면서 학습면과 정서적인 면을 더욱 챙겨줘야 하기 때문에 더욱 힘들었던 것 같다.

아이가 아프거나 일로 인하여 늦게 들어가야할 상황일 때 가슴 아프고 자책을 하기도 했었는 데 이 책을 읽으면서 그런 감정은 엄마 스스로를 힘들게 한다는 것을 다시 느꼈다.

그 대신 엄마의 일을 이해시키고 아이도 스스로 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생각을 전하는 것이 훨씬 좋다는.....

책을 한페이지 한페이지 넘길 때마다 써내려간 글들이 일하는 엄마들에 대한 현실적 조언으로 마음에 많이 와닿았다.

‘내가 모든 것을 책임지고 해내야 한다’라는 강박관념을 내려놓으라는 것...모든 일을 완벽하게 할 수 있는 슈퍼우먼에서 나와서 좀 더 여유있게 바라봐야 엄마도 마음이 안정되고 그래야 아이들도 편하다는 것...때론 잘 안될 때도 있지만, 스스로 노력해야 엄마가 행복하다는 사실을 다시 새겨본다.

또한 아이들은 성장하면서 무수히 변하고, 그럴때마다 사춘기에 접어든 아이와의 감정 싸움으로 서로의 감정이 다치는 데 아이들 성장에 맞게 바라봐야 하는 지혜도 배우게 되었다.

일하는 엄마에 대한 공감과 함께 나 스스로를 힘들게 했던 부분들에 대해서 다시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되기도 했다.

그리고 힘들게 고민하고 불안해 하기보다는 행복하고 당당하게 일도 하면서 아이도 잘 키울 수 있다는 긍정적 생각으로 방향을 바꾸는 데 큰 힘이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