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배달하는 아이 아이앤북 문학나눔 6
장은영 지음, 김정진 그림 / 아이앤북(I&BOOK) / 201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들이 살아가는 시대는 각종 전자매체 발달로 인하여 손편지가 아주 귀하게 되었습니다.

정성스런 글씨와 마음을 담아 받아보던 편지가 언제였던지 가물가물 해지네요.

불과 내가 자라던 시절에도 편지를 주고 받으며 보내는 설레임과 받는 즐거움이 많았던 것 같은 데, 요즘은 그런 감정을 느끼는 것이 아주 귀하게 되었습니다.

바쁜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은 상대방에게 전자메일을 보내거나 문자메시지로 마음을 전하지요. 예전처럼 서정적인 느낌은 많이 사라졌지요.

그래서 그런지 이 책을 제목이 마음에 많이 와 닿네요..‘마음을 배달하는 아이’

상대방의 마음을 전달하여 그 마음을 받는 사람의 기쁨을 통해 자신도 일에 대한 보람과 즐거움을 얻는 아이.

이 이야기는 조선 말기 근대사회로 발전하는 시기에 우체사 체전부의 이야기를 통하여 소식을 전달하고 전달받는 이들의 기쁨과 어려움을 동화식으로 엮은 것입니다.

개화라는 커다란 변화 속에서 느끼는 근대화 운동이 여러 사람들에게도 변화를 주었는 데, 그 중에서도 인력거꾼의 아들인 기태와 기루에게도 전해졌지요.

기태와 기루는 조선시대의 신분제도에 의해 글을 배울 수 없었지만, 서양 문물의 보급으로

글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얻어 체전부가 될 수 있었어요.

사람들이 편지를 받고 즐거워하는 모습을 보고 체전부가 되기로 한 기태는 개화를 반대하고 사람들에 의해 목숨을 잃게 되지요.

하지만, 형이 체전부가 되는 것을 반대했던 동생 기루도 사람들이 편지를 받고 기뻐하던 모습과 형이 이루지 못한 꿈을 이루기 위해 체전부가 되기로 결심하지요.

이 들 형제의 이야기를 통해서 아이들에게 오늘날의 우체국이 있게 된 배경과 어떤 과정을 통해 우체국이라는 것이 생기게 되었는 지도 알 수 있게 해주네요.

또한 신분제도라는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자신들의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한 이들 형제의 모습 속에서 현재 아이들에게 주는 메시지도 있네요.

어려운 문제에 부딪혀도 굽히지 말고 꿋꿋히 다시 일어설 수 있는 용기와 희망을 얻을 수 있는 마음을 전달 받을 수 있었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