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에서 ‘빛’나는 나 - 즐깨감 관찰평가 와이즈만 영재학습법
김용세 지음, 이남지 그림, 와이즈만 영재교육연구소 감수 /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 2011년 9월
평점 :
절판



이 책을 봐서는 아이가 학교생활을 유지하면서 전반적으로 어떻게 하면 잘 할 수 있는 지 알려주는 길잡이 책인 것처럼 여겨졌다.

하지만, 이 책은 2013년부터 전국의 모든 영재교육원이 관찰추천제가 도입되면서 영재교육 대상자를 뽑는데 합격을 할 수 있는 안내 및 방법을 잘 알려주는 책이다.

그 동안에는 짧은 기간에 준비를 해서 영재교육원 입시에 응하는 경우도 있었지만, 내년부터는 차근차근 학교생활에서 교실에서 빛나는 나를 만들면서 진짜 영재를 판단할 수 있는 토대를 통해 영재를 선발한다고 한다.

모든 학생들이 영재 가능성이 있으며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고 영재교육을 받고 싶은 학생들이 준비할 수 있다는 자신감도 심어준다.

따라서 자기주도적으로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고 교실에서의 학습태도와 친구들과의 관계 등을 다지면서 자신의 능력을 빛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이런 준비를 위해 학생들이 어떤 자질을 가지고 관찰추천과 서술형평가, 포트폴리오 등을 어떻게 준비를 해야하는 지 이 책은 잘 안내해 주고 있다.

우선 많은 요소들이 있지만, 첫째로 아이들을 잘 이끄는 리더십이 필요하다고 한다.

다른 친구들과 잘 어울리면서 의사소통을 통해 갈등을 해결하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다.

약속이나 규칙을 잘 지키고, 상대방을 인정하면서 상대방과 함께 하는 일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이다.

둘째로 무슨 일을 할 때 끈기있게 할 수 있는 집중력을 키우는 것이다.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 책을 정독하고, 자신감을 가지며, 그날 그날의 목표를 세우고 달성하는 연습을 하는 것이다. 스스로 목표를 세우고 실천하면서 자신의 능력이 발전하는 것도 발견하고 내면의 크기도 성장할 것이다.

셋째로 호기심을 갖는 것이다. ‘왜’라는 질문을 던지며 끊임없이 질문하는 습관을 가지고, 사물을 주의 깊게 관찰한다면 사고도 확장되고 무한한 호기심이 발휘되어 자연스럽게 다양한 분야의 책을 가까이 할 기회가 될 것 같다.

마지막으로 창의력을 키우라고 한다. 가장 중요한 요소일 수도 있다. 미래의 시대는 창의력을 요구하는 시대이니 말이다. 다양한 각도에서 생각하는 훈련을 하고 여러 가지 관점에서 살펴보는 능력이 필요할 것 같다.

여러 가지 능력이 필요하겠지만, 모든 능력을 받아들여야할 아이의 자세도 필요한 것 같다. 지금은 부족하더라도 학습태도를 고치고 본인의 장점과 단점을 잘 파악해 고치면서 나간다면 교실 뿐만아니라 사회에서도 빛나는 내가 될 것이다.

이 모든 것들을 갖추어 영재 교육을 받는 것도 큰 행운이겠지만, 못받는다 해도 아이가 커가면서 꼭 필요한 요소들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옆에서 아이들이 이런 능력을 갖도록 열심히 응원하는 부모가 되야겠다는 생각을 해보는 기회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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