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똥별 아줌마가 들려주는 공룡 이야기 과학과 친해지는 책 9
이지유 지음, 이지유.조경규 그림 / 창비 / 201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별똥별 아줌마가 들려주는 이야기중 이번에는 공룡이야기를 읽어보게 되었다.

어린이들에게 과학과 친해지게 해주는 별똥별 아줌마의 이야기는 아이들이 읽을수록 빠져들게 한다.

이번에도 아이들이 좋아하는 ‘공룡’이라는 주제로 재미있는 이야기 거리를 소재로 아이들과 즐거운 시간을 가지게 되었다.

아이들은 유독 공룡을 좋아한다. 그래서 공룡 퍼즐도 맞추고, 조립도 하고, 고고학자가 되어공룡뼈를 발굴해 보거나 공룡 화석을 만들어 보곤 했다. 또 공룡책도 다양하게 읽어 보고 공룡이 살았던 시대를 상상해서 가 본곤 했다.

기존에 읽던 공룡책들은 공룡을 사실적으로 묘사하거나 공룡의 크기, 초식동물인지 육식동물인지의 유무와 무게, 먹이 종류 등을 간단하게 요약해 놓은 것이 전부였다.

하지만, 이 책은 다른 책들과 다르게 공룡과 관련해서 어떻게 공룡의 이름이 생기고 모습이 그려졌는지 등 다양한 정보와 지식을 배울 수 있었다. 더불어 지구 생태계에 대한 역사도 배울 수 있었다.

책 속에서 별똥별 아줌마는 어떻게 공룡을 과학자들이 발굴하였는지의 이야기인 최초로 공룡의 이빨 화석을 발견한 맨텔을 비롯해 마시와 코프 등 공룡화석을 찾아 헤매던 사람들의 이야기와 그 발굴로 인한 끊임없는 연구와 공룡 생김새의 발달 그림 등 여러 가지 공룡에 관한 해박한 지식을 쌓을 수 있도록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지금은 사라지고 없는 공룡을 바르게 이해하고 아이들이 사고할 수 있도록 다양한 여러 종류의 그림과 사진 등으로 이해를 돕고 대화형식으로 풀어 쓴 이야기가 또한 아이들을 읽기 편하게 해주었다.

또한 현재에 있는 동물과 공룡 화석들을 비교해서 설명해 주니 아이들이 이해하기도 쉬운 것 같았다.

어려서 읽던 공룡책과 다르게 초등학생들이 공룡이 생긴 특성에서부터 분류된 과정을 쉽게알려주어 공룡에 대해 한 단계 앞선 지식과 확장시키는 데 너무도 유익한 책이었다.

부록으로 공룡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을 쌓을 수 있도록 박물관 안내가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고, 더 많은 공룡에 대해 알고 싶은 아이들을 위해 책과 영상자료도 소개가 되어 있어서 다른 자료를 찾아보기에 매우 좋은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