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첫 수원화성 여행 - 새 시대를 담은 도시 답사 바로하기 역사 바로보기 7
김명선 지음, 최진연 사진, 한국체험학습강사협회 기획 / 삼성당 / 2011년 4월
평점 :
품절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인 수원화성을 아직 가보지 못했다. 그래서, 항상 아이들과 가보고 싶은 마음이 간절했다. 더구나 아이들 교과서에서 수원화성에 대한 내용을 접하게 될 때는 아이들에게 우리나라 역사에 대한 자부심과 긍지를 가질 수 있도록 꼭 답사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있었다.

때마침 삼성당의 <우리아이 첫 수원화성 여행> 역사서를 접할 기회가 되어 수원화성은 어디에 있고, 어떤 이야기를 담고 있는 지 생각하면서 설레는 마음으로 읽어보게 되었다.

아이들과 역사문화유적을 답사하게 될 때 아무런 정보나 사전지식을 얻지 못하고 떠난 답사는 수박겉핥기식으로 끝나고 돌아오는 길에도 못내 아쉬웠던 적이 많았다.

그래서 더 이 책이 반가웠던 것 같다. 여행을 떠나기전 신나는 역사체험을 상상하고과 그 시대의 인물들을 궁금해 하면서 읽기 시작했다.

이 책은 수원화성이 만들어진 배경에서부터 정약용의 실학적 정신 및 과학적으로 설계된 여러 건축물이 만들어지기까지에 대해 자세하고 꼼꼼하게 안내하고 있다.

또한 정조의 조선시대 문화 및 정치에 대한 이야기를 접할 수 있어 수원화성 여행을 계획한 이들에게 매우 유익한 것 같다.

책 속에 안내해 주는 사진자료를 통해서 수원화성에 대한 여러 가지 정보도 얻을 수 있어 아이들과 부모님이 함께 보기에도 많은 도움이 되는 것 같다.

새 시대를 담은 도시 수원화성, 영정조시대 문화의 결정체 화성 성곽, 정조시대 가장 화려한 문화행사 을묘원행, 정조의 슬픈 이야기가 담긴 융건릉, 용주사 등 많은 이야기와 함께 책에서 보던 내용을 실제로 가보면 보는 재미는 물론 아이들의 역사지식도 저절로 쌓아질테니...

역사지를 답사하면서 아이들과 그 시대에 살다간 사람들의 이야기 등을 접하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우리 나라 역사에 관심이 생기고 한 걸음 더 나아가 그 시대의 역사적 인물들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아보는 좋은 기회가 되는 것 같다. 직접 떠나서 느껴보는 생생한 역사 체험장 수원화성...

수원화성이 세계문화유산인 만큼 이 책에 소개된 내용을 꼼꼼히 살필 수 있는 기회가 되어 무척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