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를 위한 여섯 가지 은유
이어령 지음 / 열림원 / 2010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너무도 유명한 분으로 우리들에게 알려지신 저자 이어령교수의 책을 읽을 수 있는 기회가 닿아 매우 설레는 맘으로 읽게 되었다.

우리나라 초대 문화부 장관이셨고, 한국의 대표 지성인으로 이어령 교수님은 가족사적 아픔을 딛고 자신의 영혼을 하나님께 바치셨다 한다.

그러면서 천국에 계신 자신의 어머니를 위로하시는 마음으로 이 책을 쓰셨다 한다.

이 책의 표지와 제목을 보았을 때 어머니에 대한 많은 그리움이 느껴졌다.

누구에게나 그렇듯이 어머니는 모든 사람들에게 그리움의 대상, 표현하지 못한 고마움이 있을 것이다. 저자 또한 어머니에 대한 그리움을 이 책에 무척 많이 담고 있었다.




저자는 어머니를 ‘여섯 가지 은유’로 표현하며 어려서 일찍 여윈 어머니를 그리워하는 마음이 가득했다. 어머니를 ‘영원히 다 읽지 못하는 책’, ‘최초로 떠나고 돌아오는 것을 가르쳐 주시는 분,’ ‘언제나 뒤주처럼 묵직하시고 당당하신 분’ 등으로 표현했다.

어머니에 대한 존재가 저자에게 어떤 의미이고, 현재에도 어떤 존재로 기억되고 있는 지 잘 알 수 있는 부분이었다.

또한 저자는 ‘어머니는 내 환상의 도서관이었으며 최초의 시요 드라마였으며 끝나지 않는 길고 긴 이야기책이었다’ 고 고백하며 솔직하게 표현했다.

이런 글과 표현들이 글을 읽는 독자들로 하여금 자신들의 어머니에 대한 느낌도 다시 하게끔 만드는 것 같다.

내가 부모가 되어 나의 아이들이 이런 어머니에 대한 그리운 감정을 똑같이 가질까하는 생각도 들면서 어려서 아련하게 추억된 나의 어머니에 대한 많은 그리움들이 생각났다.

이 책은 1부 어머니를 위한 여섯 가지 은유, 2부 이마를 짚는 손, 3부 나의 문학적 자서전, 4부 나는 피조물이었다로 구성되어 있으면서, 읽는 동안 저자의 섬세한 필체와 뛰어난 은유로 읽는 내내 가슴 벅차오름을 느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