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머리에 불을 댕겨라 - 내 아이의 잠재력을 9배로 키우는 9가지 가치 수업
레이프 에스퀴스 지음, 박인균 옮김 / 추수밭(청림출판) / 2010년 10월
평점 :
절판


 

내 아이 속에 숨은 아이의 잠재력을 잘 살펴보고 그 잠재력을 이끌어 낼 수 지혜를 갖는 다면 이 보다 더 가치로운 일이 있을까....아이와 부모가 모두 스트레스 받지 않고 아이를 아이답게 지켜보는 부모의 현명함이 절실할 때 이 책을 접할 기회가 되었다.

아이에게 강요하지 않아도 아이 스스로 학습을 할 수 있다면 아이와 부모관계는 더할 나위 없이 좋을테지만, 현실은 그렇게 만만치 않고 아이에게 기대게 되는 부모의 욕심은 끝어 서로에 대한 불만이 쌓여가는 것 같다.

이 책은 미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교사로 꼽히는 미국 교육계의 레이프 에스퀴스의 『아이 머리에 불을 댕겨라』책으로 아이를 변화시키고 아이의 무한한 잠재력이 개발될 수 있도록 잘 안내되어 있어 학부모들에게 많은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특히, 아이가 컴퓨터나 텔레비전보다 책이나 공부에 대한 관심을 갖도록 부모로써 이끌어 줄 많은 것들이 안내되어 있었다.

저자는 아이들과 함께 한 야구장에서의 경험을 토대로 아이들에게 인생에서 꼭 필요한 9가지의 소중한 가치를 알려주고 있다.

아이의 잠재력 향상에 꼭 필요한 9가지 가치들은 시간개념, 집중력, 탐구심, 의사결정력, 책임감, 이타심, 겸손, 분별력, 비전 등이다.

삶을 살아가면서 이 9가지 가치들에 대한 소중함과 중요함을 풍부한 사례와 함께 설명되어 있어 읽기에도 부담이 없다.

이 9가지는 아이가 성인으로 성장하면서도 매우 가치있는 것들이며 우리 성인들에게도 꼭 필요한 요소인 것 같다.

‘아이들에게는 타고난 능력과 기술이 있지만 성공이 보장되는 것은 아니다, 그 이상의 것이 필요하다.’ 라는 글귀처럼 부모인 내가 아이에게 능력과 기술이 더욱 확장될 수 있도록 안내자가 되도록 아이에게 동기를 심어주고 꾸준한 노력을 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많은 좋은 글귀들과 마음에 와 닿는 내용을 통해 다시 한 번 힘이 되었다고, 우리 아이들에게도 9가지의 소중한 가치를 심어줄 수 있도록 지금부터라도 다시 힘을 내야겠다.

그리고 내 아이도 9가지 소중한 가치를 통해 충분히 빛낼 가능성이 있다는 희망을 엿볼 수 있었다. 아이에 대한 사랑이 다른 방향으로 흘러가면 안되겠지만, 부모인 나도 인내심을 갖도 내 아이가 올바른 방향으로 갈 수 있도록 다시 한 번 더 노력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