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 붕어가 수염이 났어요 - 물속 동물 초등 과학이 술술 웅진 과학동화 5
왕영미 지음, 국제문화 옮김 / 웅진주니어 / 2010년 6월
평점 :
품절


 

초등 과학이 술술 웅진 과학 동화가 새로 출간되어 책을 접하게 되었다.

이 책을 받자마자 아이들이 무척 흥미로워하며 읽게 되었다.

이 책은 우리나라 작가와 중국 과학 동화집 가운데 재미있는 작품만을 골라서 우리 아이들이 재미있게 읽을 수 있도록 구성된 작품이라 한다.

자연 속에서 살아가는 무수한 생물들 중에 우리들이 알고 있는 것도 있지만, 지나치기 쉬운 이야기를 동화로 꾸며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고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구성된 것이 참 좋았다. 남자 아이들은 과학에 많은 흥미를 보이지만 여자 아이들은 그렇지 못하다. 우리 딸 아이도 그랬는데, 이 책은 무척 재미있다며 오빠에게 권해 오빠도 재미있게 읽게 되었다.

짧막한 과학 동화 여러 편으로 구성된 동화는 ‘아기 붕어가 수염이 났어요’에서 부터 ‘물고기 신체검사, 돌고래가 인구 조사를 해요’ 등으로 바다나 강에서 살아가는 수중 동물들이 어떻게 물속에서 지혜롭게 살아가는 지 알 수 있는 내용이다.

책을 읽으며 새롭게 알게 되는 물 속 생태계에 대해 관심과 호기심을 갖게 되고 물고기에 대한 세부명칭 등 바닷속 생물들에 대한 흥미 유발에 도움이 된다.

그리고 수 많은 물속 생물들의 먹고 먹히는 관계와 책 중간에 나오는 실제 사진과 이야기 등이 이해를 많이 돕는다.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고래와 따개비, 상어와 빨판상어, 대합과 속살이게, 말미잘과 소라게, 곰치와 청소놀래기처럼 동물들도 서로 돕고 함께 살아가는 공생 관계에 대해 배웠다.

겨울에는 체온이 낮아져 겨울잠을 자는 숲 속 동물들처럼 바닷속 물고기들도 추운 겨울에는

겨울잠을 잔다. 물 속에서 어떻게 지내고 물의 온도도 낮아지기 때문에 겨울잠을 자야하는이유도 배울 수 있었다.

책을 읽은 후 부록으로 달려 있는 숙제도우미는 저학년 아이들이 물속 동물들의 생김새를 비교해 보며 생물들을 배우기에 참 좋다. 이 책이 너무 재미있다고 하면서 웅진 과학 동화 다른 이야기도 읽고 싶다 한다. 아이들에게 다른 이야기도 접할 기회를 주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