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역사 진기록 - 세상이 깜짝 놀란
최승필 지음, 이창우 그림, 이희근 감수 / 뜨인돌어린이 / 201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우리의 인쇄 유물은...유럽 그림 속에 처음 등장한 우리 나라 사람은..

이야기의 차례 제목에서부터 많은 호기심을 불러일으켰던 신기한 우리 역사의 진기록을 모은 ‘세상이 깜짝 놀란 우리역사 진기록’ 이야기책!

다른 역사 교양서와 다르게 우선 흥미와 재미로 책을 읽게 되는 계기를 마련해 주는 이 책은 한 챕터씩 읽으면서 우리 역사 속에 숨은 역사적 사실을 새롭게 알게 되는 책이다.

아이들이 우리나라 역사를 배우고 있지만, 그 속에 담겨진 놀라운 사건들과 사연 등은 잘 알지는 못했던 것 같다. 그래서 더욱 재미있게 읽었던 것 같다.

이 책 속에는 특이한 이력을 만든 임금에서부터 기막힌 사연을 가진 신하 등 우리 조상들의 활약상과 뛰어난 문화유산 등이 담겨 있다. 그리고 여러 가지 형식인 신문, 블록, 인터뷰, 만화형식으로 이야기의 흥미를 돋구어 읽는 재미가 더욱 많이 느껴졌다.

우리 역사 진기록인 것처럼 우리들이 몰랐던 역사 지식을 새로이 배우는 계기가 되준 고마운 책이고, 우리역사에 대해 더욱 궁금증을 유발시켜 준다.

이 책은 크게 임금들의 위풍당당 진기록, 신하들의 파란만장 진기록, 천재와 부자들의 재기발랄 진기록, 반짝반짝 우리 문화 진기록으로 나누어져 있다.

역사의 진기록 속에서 우리 역사속 인물들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게 되었다. 인터뷰 형식으로 꾸며진 이야기도 아이와 바꾸어 가면서 해보니 무척 재미있었다. 직접 역사 속 인물들과 이야기 해보는 재미가 솔솔하고, 우리들이 알지 못했던 왕들에 대한 숨은 이야기도 아하~그랬구나하며 알게 되는 내용도 많았다.

깜짝일기로 표현되는 왕의 일기도 읽기것도 재미있지만, 이런 형식의 독서록을 써보도록 아이에게 권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우리나라 최초의 베스트셀러 작가 박지원 이야기, 400년 동안 대대로 이어 온 부자 집안 최부잣집 이야기, 제주도민들을 먹여 살린 아름다운 여인 김만덕, 일본 국보 1호가 낯설지 않은 이유, 우리나라 보물 904호에 얽힌 사연 등은 짧지만 좀 더 깊이 있는 이야기를 읽게 될 계기가 되어 더욱 좋았다.

임금에서부터 신하, 천재, 부자, 문화에 대한 풍부한 이야기로 역사에 대해 한발 한발 알아가는 소중하고 재미있는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