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종, 죽기로 결심하다
함규진 지음 / 자음과모음(이룸) / 2010년 2월
평점 :
품절



책의 제목을 보자 조선의 불운의 왕이었던 고종의 삶이 느껴졌다. 그리고 우리들이 알지 못했던 고종의 삶에 대해 궁금해지기 시작했다.

사실 고종에 대해서는 우리들에게 자세히 알려진 바가 없다. 고종의 죽음에 대해서도 일본의 음모로 독살 당했다 등 여러 가지 추측만 있을 뿐이었다.

이 책을 읽기 전에는 고종에 대한 소설책으로 생각을 하였으나, 막상 책을 읽어내려 가니 다른 역사책과는 다른 느낌이 많이 들었다.

고종에 관해 사실 많이 알고 있지 못했다. 그래서 그런지 많은 역사적 사실이 새롭고 그 당시의 시대적 상황과 이야기가 고종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볼 기회가 되었다.

아버지 흥선대원군과 대왕대비 조씨, 부인인 명성왕후의 뒷전에서 얼마나 힘들었는 지 시대적으로 어려운 상황에서 왕의 자리도 찾지 못했던 고종의 고통이 어렴풋이 느껴졌다.

일본, 청나라, 러시아 등 많은 나라의 시달림과 늘 암살 당할 것이라는 불안 속에서 한 시대를 살아가야 했던 고종!

고종은 명성황후와 대원군의 세력다툼 속에서 일본을 비롯한 열강의 내정 간섭을 겪고, 개화, 수구의 양파가 대립하여 무척 어려운 시대를 보냈다.

어려운 시대에 결국 일본에게 명성왕후를 잃고 아들까지 불구의 몸이 되는 상황에서 주변을 살필 경황도 없었던 고종을 보면서 무척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다.

결국 주변국들의 힘겨운 싸움에서 을사조약이 체결되고 외교권을 일본에 빼앗김으로써 최대의 국가 위기를 맞는다. 헤이그 특사 파견 등 국권회복을 위해 노력을 하였으나, 일본의 방해로 실패를 맞고 이 일을 계기로 순종에게 왕의 자리를 물려주고 왕의 자리에서 물러나게 된다.

불운의 왕이면서도 고종에 대해서는 많이 알려졌던 적이 없었던 것 같다. 하지만 요즘 고종에 대해 재해석되고 있다. 마침 이 책을 읽으면서 고종에 대해 많은 부분을 다시 알고 느끼게 되었다. 사실 조금은 딱딱하게 서술된 책 내용으로 깊이 있게 독서를 하고자 했던 나에게 조금은 버거웠지만, 참 의미있는 시간이었다. 고종의 인간적인 고뇌를 느끼고 다시 평가하고자 했던 뜻 깊은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