톡, 까놓는 씨앗 이야기 지식세포 시리즈 1
꿈비행 글.그림 / 반디출판사 / 2010년 1월
평점 :
절판



작은 씨앗이 무성한 작물을 생산하고 그 작물로 사람의 생명을 잇는 진정한 생명줄 씨앗.

톡 까놓는 씨앗이야기 속에 담겨 있는 여러 씨앗에 얽힌 재미있는 이야기와 상식을 배울 수 있는 아주 좋은 기회였다.

아주 작은 씨앗속에 숨겨진 생명은 정말 감탄할 만하다.

흙 속에 묻힌 작은 씨앗이 생명의 싹을 틔워 싹이 되고 점점 자라 나무가 되고, 숲을 이루는 자연의 법칙이야말로 매우 경이롭다.

그 씨앗 속에서 인류가 발달해 오고 전쟁이 일어나고, 무수한 사건이 있었다는 것이 매우 흥미로워 읽는 아이도 무척 재미있어했다.

식량으로 먹는 씨앗들 쌀, 보리, 콩, 밀, 옥수수, 감자, 고구마, 향신료로 쓰이는 씨앗들 고추, 후추, 마늘, 기호품으로 즐기는 씨앗들 사탕수수, 커피, 카카오, 담배, 특산품으로 쓰는 씨앗들 인삼과 목화 이런 여러 종류의 씨앗속에 담겨진 이야기와 과학상식을 배우며 씨앗의 소중함도 다시 한 번 느꼈다.

특히 이 책은 씨앗에 얽혀있는 역사와 재미있는 이야기로 구성되어 아이들이 재미있게 읽고 여러 가지 과학적 상식도 배울 수 있어 매우 유익하다.

요즘도 즐기고 있는 기호식품인 커피가 어떻게 우리나라에 전해지게 된 이야기 등 호기심을 끄는 이야기가 풍부하다.

시사적인 이야기, 과학적인 이야기, 자세한 자료를 찾아볼 수 있는 씨앗에 관계된 박물관 소개, 바른 먹거리를 고르는 요령, 부록에 담겨 있는 씨앗 속담으로 과학상식도 쑥쑥 키울 수 있다. 씨앗과 얽힌 속담이 이렇게 많은 줄 몰랐다. 속담과 그 속담들에 담긴 씨앗이야기를 과학적으로 풀어준 내용과 그 속에 담긴 우리 조상들의 삶의 지혜도 배울 수 있었다.

씨앗의 한국사 연표와 세계사 연표를 통해 흥미있는 역사공부와 여러 사건도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초등 교과와 연계되는 연계표를 참고하여 각종 교과학습을 할 때도 이 책을 참고하면 무척 도움도 되고 학습효과도 클 것이다.

작지만 매우 커다란 세계를 품고 있는 여러 씨앗들의 이야기로 우리들이 알지 못했던 지식과 상식을 배울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