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외교관 일본에 가다 어린이 외교관
김용운 지음, 김중석 그림 / 뜨인돌어린이 / 2010년 1월
평점 :
절판



우리나라와 지리상으로 매우 가까운 이웃나라 일본, 하지만 역사상으로 우리나라의 아픈 시련이 있기에 가까워지기도 어려운 나라 일본.

그런 일본에 대해 자세히 써내려간 책 <어린이 외교관 일본에 가다>를 읽어보게 되었다.

어린이 외교관에 되어 일본이라는 나라의 역사와 생활방식, 정치, 경제에 대해 자세하고 꼼꼼한 내용을 접하면서 즐거운 여행을 떠날 수 있었다.

일본이라는 나라가 과거 섬나라 '왜'에서 '일본'으로 바뀌면서 경제대국으로 성장한 이유와 여러 가지 배울 점을 읽으면서 우리도 지난 과거에 얽매여 일본을 안 좋은 감정으로만 대할 것이 아니라 일본에게 배울 점은 무엇이고 현재 우리들의 모습을 반성할 수 있는 시간이기도 했다.

일본은 아주 오래전부터 백제 왕실과 친분이 있었고, 백제의 영향을 많이 받아 발전했다고 한다. 지금도 일본에는 백제 영향을 받은 흔적이 많다고 한다. 백제왕에게 하사받은 칠지도도 아주 소중하게 보관하고 있다는 새로운 사실도 알게 되었다.

일본의 역사를 통해 천황과 쇼군의 관계도 이해하게 되었고, 사무라이의 탄생 등 일본의 역사의 흐름을 잘 이해하면서 아이들도 무척 흥미롭고 재미있게 읽었다.

우리 역사속에서는 적군인 임진왜란을 일으킨 도요토미 히데요시. 한국의 역사와 일본의 역사를 비교하고 생각하면서 한반도의 역사적 흐름을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막연하게 일본의 에도시대 등이라는 용어를 들을 때 매우 생소하고 딱딱하게 생각되었는 데, 전반적인 일본에 대해 차근차근 읽게 되니 재미가 한층 많이 느껴졌다.

또한 이 책속은 아이들 눈높이에서 써내려가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구성되어 있다.

일본의 지형적 특징이나 언어와 문자, 일본 사람들의 성과 이름의 종류, 음식 문화를 사진자료와 함께 쉽게 이해하고 알게 됨으로써 일본 문화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이 생기고 우리나라 문화에 스며든 일본 문화도 많이 알게 되었다.

일본은 또 만화의 왕국이라고 한다. 지금 생각해보니 나도 우리 아이들과 마친가지로 일본만화영화를 무척 재미있게 보았던 기억이 있다. 요즘도 아이들이 도라에몽이나 피카츄를 좋아하는 것을 보니 일본인들의 애니메이션에 대한 상상력이 뛰어난 것 같다.

이웃 나라의 일본에 대한 이야기를 읽으면서 후지산, 벚꽃, 기모노, 성곽 등 알지 못했던 내용과 그림과 사진이 풍성하고 다양한 자료와 볼거리가 책 속에서도 가득 했지만 일본이라는 나라에 꼭 한 번 가보고 싶은 생각이 들었다.

지금까지 몰랐던 일본인들의 정치, 경제, 문화, 국민성 등에 대한 참모습을 알게되는 좋은 시간이었던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