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기의 야구 노트 - 뉴베리상 수상 작가 린다 박의 한국 전쟁 노근리 이야기
린다 수 박 지음, 해와달 옮김, 최정인 그림 / 서울문화사 / 2009년 6월
평점 :
품절


<사금파리 한 조각>으로 뉴베리상의 수상을 하게 된 린다 수 박의 새로은 이야기
'매기의 야구노트'는 한 소녀의 야구에 대한 열정과 이야기가 담겨있다.
단순히 야구팬의 열렬한 소녀이야기라고 생각될 지 모르지만 야구와 한국전쟁의 노근리 사건을 자연스럽게 풀어감으로써 책 속에서 비쳐지는 작가의 정신을 엿볼 수 있었다.

열렬한 야구팬인 매기는 야구에 관한 중계방송을 들으면서 야구에 대한 사랑과 자신의 희망을 키운다.

아버지가 일했던 소방서에서 만난 짐 아저씨에게서 야구경기 기록하는 방법 등을 배우고 분석까지 하며 브루클린 다저스에 대한 우승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는다.

그런 과정속에서 수 많은 야구에 관한 자신과의 갈등, 오빠의 갈등, 엄마와의 갈등을 겪으며 성숙해가는 한 소녀의 이야기를 느껴볼 수 있었다.

매기의 야구노트는 야구에서 인생을 맛보기도 하는 것 같다. 좋은 공도 있지만, 커브 공도 있어서 전혀 예상을 할 수 없으니까 말이다. 그런 과정을 거치면서 모든 사람들이 성숙해 가는 것일까!

한편 매기에게 야구에 관한 많은 도움을 준 짐 아저씨가 한국 전쟁에 파병되어 매기는 아저씨와 편지를 주고 받게 된다.

매기가 주고 받는 편지의 내용과 그림 지도로 한국 전쟁에 관한 이해도 이 책을 통해서 아이들이 할 수 있을 것 같다.

어쩌면 아이들에게 알려주기에는 굉장히 무거운 주제를 한 소녀의 야구 이야기를 매개로 자연스럽게 설명해 주어서 참으로 신선한 것 같다.

주인공의 심리묘사나 야구에 대한 설명, 갈등과 성장의 구조와 전개가 탄탄하여 페이지를 넘기는 속도가 빠름을 느꼈다.

과연 미국에서도 널리 읽혀지는 선정도서라하니 우리 아이들도 많이 읽고 감동을 받았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