궤도의 과학 허세 (리커버판, 양장)
궤도 지음 / 동아시아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동아시아 서포터즈 6기를 연임하면서 받은 첫 책, #궤도의과학허세


이 책을 읽기 전까지 저는 #궤도 가 누구인지 몰랐는데요. <안될과학>이라는 채널을 운영하는 과학 유튜버라고 하더라고요. 워낙 이과계열 쪽에는 문외한인지라 과학 책? 과학 유튜브? 재밌으려나... 라는 느낌으로 책을 펼쳤는데 웬걸!


"인사할 시간도 없습니다. 여러분의 시간을 아껴드릴"


어디서 많~이 들어봤지만 정확히는 모르는 과학 이야기를, 쉽고 재미있게 풀어줘서 ㅋㅋ 딴 데 가서 괜히 "과학 허세"를 떨 수 있게 만들어주는 교양책이었습니다. 허세 또 못 참져 ㅋㅋㅋㅋㅋ 최근 제가 읽은 과학책은 메타버스 관련 책이나, 히어로 영화를 과학적으로 파고드는 고런 내용들이었는데요. #궤도의과학허세 는 좀 더 유머러스한 느낌이었어요. 제가 재미있게 읽은 꼭지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심해에서 온천 여행을 즐겨보자 (심해의 과학)

- 과거의 당신을 만날 수 있다면 (시간여행의 과학)

- 누군가 있다는 가장 확실한 증거 (외계인의 과학)

- 왜 우리는 슈퍼히어로에 열광하는가 (돌연변이의 과학)

- 죽지 않는 좀비 고양이의 탄생 (양자역학)


가지 않은 길을 아쉬워하는 인간들이 궁금해할 법한 심해, 블랙홀, 시간여행, 죽음 등에 대한 과학과 더불어 인생에 도움이 되는 실전 과학, 이것이 영화여 현실이여? 싶은 과학, 필수 교양으로 분류됨과 동시에 허세 떨기 제일 좋은(?) 과학까지.


콘텐츠 자체도 흥미로운데 중간중간 유머가 발라져 있어서 키득키득하며 읽었어요. 제일 좋았던 것은 QR코드가 있어서 유튜브 영상에도 접근할 수 있다는 점! 아리까리한 부분은 추가 영상도 더 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ㅋㅋㅋㅋㅋ


그렇다고 해서 제가 모든 내용을 완벽히 다 이해핬다고는 말할 수 없고요 (지피지기...) 주석이 달려있는데도 주석 자체가 생소한 것들이 있었어요.

ex) 발견된 적 없는 가상의 입자 '타키온'

ex) 시간지연 공식에서 시간이 음수가 되면 거꾸고 흐르는 것인데, 허수가 되어버리는 불상사 발생


이상하다... 한국언데 이해를 못해...ㅠㅠ... 발견된 적 없는데 애초에 어케 존재하는 걸 안다는겨? 하고 타키온을 검색해보면 유희왕 카드가 나온답니다.^^ 과학 문맹인인 제가 듣도보도 못했던 입자를 검색까지 해보게끔 만드는 순기능! 뼛속까지 문과인이 괜히 남들에게 과학지식을 아는 척(?)을 할 수 있다는 순기능! 이것이야말로 재미있는 과학책의 승리라고 볼 수 있습니다. 

- 너 타키온 입자 알아? 힉스 입자는?

- 이 자식... 슈뢰딩거의 고양이 상태가 되고 싶니?


책 완독하고서 바로 채널 구독했습니다. 재밌게 읽었어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