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 대하여 우리가 더 잘 알아야 할 교양 : 광고, 그대로 믿어도 될까? 내인생의책 세더잘 시리즈 32
로라 헨슬리 지음, 김지윤 옮김, 심성욱 감수 / 내인생의책 / 201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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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고에 대하여 평소 관심이 많았던 저로서는 광고가 만들어지는 과정이나 그 속에 담긴 메시지, 그리고 그 기능 등 궁금한 점이 한 두 가지가 아니었습니다. 이 책은 그런 저의 궁금증들을 해결해주고도 남을 만큼 쉬우면서도 단순 명쾌하게 광고에 대해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오늘 하루 동안 얼마나 많은 광고에 노출되고 있었는지도 모를 만큼 우리는 생활 속에서도 다양한 광고에 무방비 상태로 노출되어 있습니다. 이제는 너무 많은 광고들로 인해 머리가 피곤해질 때도 있고 광고에 대해 무심해질 때도 있습니다. 광고 회사들은 그런 사실들을 눈치채고 어떻게 하면 사람들에게 자신의 제품들을 노출시킬 수 있을지 끊임없이 연구하고 조사해 새로운 광고 형태를 만들어 냈습니다.

 그렇다면 광고란 것은 언제부터 존재한 것일까요? 이 책은 이러한 질문에서부터 시작됩니다. 광고는 옛날부터 있었지만 지금처럼 이렇게 전문화되고 세분화되어 있지는 않았습니다. 지금은 텔레비전뿐만 아니라 인터넷, 버스정류장, 건물, 스티커 등 다양한 곳에 광고를 싣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기업들은 단순히 광고에 대한 설명보다는 한 번에 눈길을 끌 수 있는 창의적이면서도 기발한 아이디어로 사람들의 시선을 끌기 위해 노력합니다. 이를 위해 티저라던가, 노이지 마케팅, 협찬 광고 등 그 종류만도 다양합니다.  이러한 광고의 홍수 속에서 우리는 어떻게 우리가 필요한 광고를 찾고 그것을 받아들일 수 있을까요?

 이 책에선 우리에게 현명한 소비자가 되라고 권합니다. 현명한 소비자가 되기 위해서는 광고에서 말하는 말에 현혹되지 말고 그 이면에 숨겨진 메시지를 잘 찾아야 한다고 말합니다. 광고는 우리로 하여금 지갑을 열게 하고 필요 없는 물건도 사게 만들며 새로운 이상향을 설정해 줘서 그 물건을 갖지 않으면 불행하다고까지 우리에게 수입 시고 있습니다. 자신이 찾는 물건이 있다면 다른 제품과 잘 비교해 보되 허위, 과장 광고는 없는지 잘 살펴보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광고를 어떻게 만드는지에 관해서 보다는 이 책은 어떻게 광고를 할 수 있는지에 대해 더 주목하고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러면서 소비자의 입장에서 광고를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지에 대해서도 논하고 있습니다. 평소 광고에 대해 흥미를 가지고 있는 분들이라면 어렵지 않게 이 책을 이해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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