짧았기에 더욱 빛나는 일본문학 컬렉션 1
히구치 이치요 외 지음, 안영신 외 옮김 / 작가와비평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짧았기에 더욱 빛나는>: 짧은 생을 살다 간 일본 작가 단편집

  

  

 

1. 이 책의 구성

 

창작의 혼을 불태우며 짧은 생을 살다 간 여섯 명의 일본 작가 단편집이 출판되었다. 문학적 재능을 다 꽃피우기도 전에 지병과 자살로 삶을 마감한 작가들이어서 글을 읽고 나면 진한 아쉬움이 남는다.

 

이 책에는 히구치 이치요, 아쿠타가와 류노스케, 가지이 모토지로, 나카지마 아쓰시, 다자이 오사무, 미야자와 겐지의 단편 소설 두 편씩 소개하고 있다. 그리고 역자가 작가 및 작품 소개에 대한 글을 따로 실어서 작품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여섯 명의 작가 중에서 우리나라에 가장 많이 알려진 사람이 다자이 오사무이다. 대학생 때 다자이 오사무의 <인간 실격>을 읽고 참 괜찮은 작가였다는 것을 기억하고 있다. 그래서 그런지 그의 글이 가장 친근하게 읽혔다. 작가들이 자신의 이름을 알린다는 것은 그만큼 독자층을 미리 확보한다는 의미에서 중요한 요소 일 수 있을 것이다.

 

이 소설집의 특징은 역자가 잘 정리해 주고 있어서 인용하는 것으로 대신하고자 한다.

 

이 책에 실린 작품들은 가족을 둘러싼 갈등과 화해, 억압받는 사회적 약자를 향한 따뜻한 시선, 그리고 어린 시절의 아련한 추억을 떠올리게 하는 동화 같은 이야기 등 다양한 내용을 담고 있다. 소재와 등장 인물은 각기 다르지만 고통스럽고 힘든 현실 속에서도 한 줄기 희망의 빛이 존재한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찾을 수 있다. 이 책의 목차를 훑어보면 제일 먼저 <밀감>, <레몬>, <앵두>라는 과일 이름이 눈에 띌 것이다. 이 과일들의 따뜻한 빛깔과 상큼한 이미지는 어두운 삶을 밝히는 희망적인 메시지를 전해 준다는 점에서 이 책의 기획 의도를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p. 263)

 

 

2. 이 책을 읽으면서 든 생각과 느낌

 

이 책에 나와 있는 소설 중에는 100여년의 시간차가 나는 소설도 있다. 소설을 읽다보면 일본의 정서와 우리나라가 참 비슷하다는 생각, 또 인간이 가지고 있는 보편적인 특성도 잘 보여주는 소설들이었다.

 

문학 작품은 독자와 만나는 순간 비로소 완성되는 열린 텍스트이다. 그래서 우리는 늘 새롭고 다양한 방식으로 문학 작품을 만나면서 작가와 대화를 나눈다.(p. 262)’ ‘번역은 단순한 언어의 변환이 아니라 원작에 잠재된 문학 세계를 드러내고 돋보이게 하는 작업이라고 생각한다.(p. 264)’

 

이 문장은 역자 후기에서 번역가 안영신이 밝힌 내용이다. 똑같은 책이어도 독자들의 상황과 경험, 그리고 인식 정도에 따라 다르게 읽힐 수 있다는 점에서 열린 텍스트이며, 좋아하는 문장이나 자신의 생각과 비슷한 점을 발견하고 공감한다는 점에서 작가와 대화를 나누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 책에 등장한 12편의 단편 소설들은 일본의 문학을 이해하는 또 하나의 단서를 제공해 주고 있다는 점과 소설 속에 나타난 배경과 심리묘사를 통해 인간의 정서를 이해하는 지평을 넓혀주었다고 생각한다.

 

3. 이 책의 문장 속에서 새롭게 발견한 것들

 

터널 안의 기차와 시골뜨기 계집아이, 그리고 평범한 기사로 채워진 신문. 이게 바로 인생을 상징하는 게 아닐까. 이해할 수 없는 저속하고 따분한 인생의 상징이 아니고 무엇이란 말인가. 나는 모든 게 시시해져 읽던 신문을 내팽개치고는 다시 창틀에 머리를 기댄 채 죽은 듯이 눈을 감고 꾸벅꾸벅 졸기 시작했다. (pp 60~61)

 

해질 무렵 어스름한 변두리 마을의 건널목과 작은 새처럼 소리를 질러대는 아이들, 그리고 그 위로 흩어져 내리는 선명한 빛깔의 밀감. 그 광경은 순식간에 창밖으로 지나가 버렸지만 내 마음속에는 애달프리만치 또렷이 새겨졌다. 그리고 뭔지 모를 쾌활한 감정이 용솟음치는 걸 느꼈다. 나는 만족스러운 표정으로 마치 전혀 다른 사람을 쳐다보듯이 여자아이를 주시하였다. 나는 그제야 비로소 이루 말할 수 없는 피로와 권태, 그리고 이해할 수 없는 저속하고 따분한 인생을 겨우 잊을 수 있었다. (p. 63~64)

 

아쿠타가와 류노스케의 <밀감> 중에서

 

 

일상의 권태에 빠진 한 남자가 여행 하는 중에 앞자리에 앉은 시골뜨기 계집아이가 못마땅해 했는데, 그녀가 자신의 동생들에게 밀감을 던져주는 것을 광경을 보고 알 수 없는 따뜻한 인간애를 느끼며 따분한 인생을 겨우 잊을 수 있게 되었다는 내용이다. 이 소설은 아주 짧은 글임에도 불구하고 아쿠타가와 류노스케는 이 소설을 읽는 독자에게도 흐믓하게 미소 짓게 만들어 준다.

 

4. 추천사

 

이 책은 소설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추천해 주고 싶다. 특히 일본 문학에 관심이 많은 독자라면 더할 나위 없이 즐거움을 선사해 줄 것이다. 또한 소설 공부를 하는 사람들에게도 좋은 플롯과 아이디어를 제공해 줄 것이다. 짧은 생을 살다간 작가들이 남긴 작품이라고 하니 꼭 한번 읽어보시길!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료로 제공받아 자유롭게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