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은 왜? - 이방인의 눈으로 바라본 독일
강현성 지음 / 이지앤북스 / 2020년 11월
평점 :
품절


제목: [서평] 독일인 일상의 발견 : <독일은 왜?>

 

 

    

1. 이 책은 이렇게 구성되어 있어요.

 

이 책은 남편이 독일에 근무하게 되면서 가족과 함께 독일에서 보낸 3년간의 소소한 일상을 담고 있다. 독일에 살면서 독일인들에게 궁금했던 것에 대해 질문을 던지고, 그 질문에 대한 답을 찾는 형식이다.

 

그래서 이 책은 아주 가볍게 읽힌다. 독일에 대해서 호기심을 가지고 싶은 사람들이 제목을 보고 선택을 할 수 있겠지만 실망의 정도는 오롯이 독자의 몫이다. 인터넷에 떠도는 상식 수준의 이야기들이어서 이 책의 차별성이 보이지 않는다. 또한 글의 주제가 너무 다양하다. 그것을 백화점식으로 상품을 진열 해 놓아서 깊이도 부족하다. 왜 이 상품이 유용하고 빛나는지에 대한 저자의 해석이 부족하다고나 할까? 그러나 독일에서 보낸 3년의 시간을 그냥 보내버리지 않고 이렇게 한 권의 책을 완성할 수 있다는 것은 역시 칭찬할 만하다.

 

 

2. 이 책을 읽으면서 이런 것을 알게 되었어요.

 

요즘 글쓰기와 책 발간하기가 대세인 듯하다. 너도나도 자신만의 테마를 가지고 책을 쓴다. 그러나 보니 책을 발간하는 것을 도와주려는 직업도 생겨나고 있다. 조금만 글에 관심 있는 사람이면 책을 내고 싶어 한다. 어떤 책을 읽고 나서는 참 괜찮다는 생각이 드는 책이 있는가 하면 어떤 책은 저자가 무엇을 말하려고 이 책을 썼을까 하는 생각이 드는 책이 있다. 나 역시 책을 내고 싶은 욕망을 가지고 있는데, 책을 내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숙성의 시간을 가져야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3. 이 책을 읽다가 다음과 같은 생각, 느낌이 들었어요.

 

나도 독일에서 3년간 살아본 경험이 있다. 그리고 그 후로도 독일을 몇 번씩 여행하면서 나름대로 독일과 독일인에 대한 정보가 많기 때문에 이 책이 좀 가볍게 느껴졌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의 어떤 부분은 백과사전에 있는 내용을 그대로 정리해 놓은 듯 한 것도 있어서 너무 아쉬웠다. 그러나 모든 책은 취향에 따라 다르게 읽히는 법, 다른 사람에게는 다르게 읽혔을 수도 있을 것이다.

 

 

4. 책 속의 문장에서 이런 것을 새롭게 발견하게 되었어요.

 

아쉽게도 이 책의 문장에서 새롭게 발견한 것이 없다. 그만큼 나에겐 임팩트가 없는 책이었다.

 

5. 추천사

 

이 책은 독일에 대해 궁금해 하는 사람에게 추천하고 싶다. 인터넷 서점을 이용하지 말고 꼭 사기 전에 오프라인 서점에 가서 대략적인 내용을 확인한 후 구입하기를 추천한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료로 제공받아 자유롭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