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 명창들의 숨겨진 이야기 큰 생각 작은 이야기 1
이경재 지음, 이경화 그림 / 아주좋은날 / 201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판소리 명창들의 숨겨진 이야기

 

 

판소리 명창들의 숨겨진 이야기

 

우리나라 고유의 문화중에 하나가
바로 판소리이다. 내가 어릴적에
바로 이 판소리라는 주제를 가지고
영화를 만들었었는데 서편제라고하는
아주 재밌으면서도 서글펐던 서민들에
관한 이야기 였다. 그 영화에서 명장들은
목소리와 기술을 다듬기 위해서 온갖
피나는 노력과 그 이상의 대가를 지불하고
얻고자했던 '한맺힘' 이었다. 어릴적엔
이것을 얻고자 과연 그렇게까지 꼭 해야만
했을까라는 생각이 지배적이었는데 커가면서
느끼고 배운것중에 하나가 바로 무언가를
얻기위해서는 무엇인가를 내놓아야한다라는
것이었다.  어쨌든 이 도서는 자신이 얻고자
하는 것을 위해 피나는 노력을 해야한다라는
것을 보여주고자 한 도서였는데 지금시대에
더이상 우리것이 후지고 지루하고 재미없다라는
편견을 깨고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재미있고
뜻깊은 도서로 만든 책이었다.

 

과거 나역시도 판소리라하면 단지 후지게만 느껴졌는데
이제는 과거 조상들이 왜 판소리라는 것을 좋아하고
그토록 즐겼는지에 대해서 이해를 할 수 있게 되었는데
실제로 판소리를 듣었을때, 뭐라고 표현할 수 없는
아... 이래서 판소리가 소중한 것이로구나라는 생각이
들게 했던 것이다.

 

어쨌든 이 도서는 유명했던 권삼득 송흥록,신재효
이날치, 송만갑, 임방울,진채선 이 일곱 명창들에
대해서 이야기한 도서이다.

 

이 도서를 읽기전에 판소리는 그냥 판을 친다해서
판소리인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라 씨름에서 한판, 두판
하듯이 어느곳이든지 판을 벌여놓고 소리를 부른다고해서
판소리라는 것이다. 여기에서 소리는 옛날말로 노래이며
명창은 노래를 하는 사람을 뜻하는 것이었다.

 

이 판소리는 요즘 노래처럼 2분 3분이안에 끝나는 것이 아니라
5시간 7시간 등 하루 종일 부르는 노래로 우리나라 판소리가
세계 기네스북에 오리기도 했거니와, 유네스코에도 등재가되어
전 세계적으로 보호를 받고 있기도 하고있는 노래로 판소리는
명창들만 노래를 하는게 아니라 청중들의 추임새와 함께 부르는
노래로 어떤 이야기를 노래포 풀어내는 예술이어서 소리에
나오는 다양한 인물과 사물의 흉내를 잘해내야만 명창 소리를
들을 수 있었다고한다. 그러다보니 자신이 부르고 있는노래에
자신의 차작한 소리를 더하기도 하고 고쳐서 부르는 경우도 있었는데
이렇한 부분을 더늠이라고 불렀다고한다. 재밌는건 바로 이 더늠을
명창들 사이에서 자랑스래 말하곤 했던 부분이라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