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학 개론
이종식 지음 / 청림출판 / 201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청년학 개론

 

 

 

청년학 개론이라고 하길래 청소년에 대한 이야기 인줄

알았다. 하지만 그냥 청소년이 아닌 성장기 청소년 부터

청 장년까지 두루두루 읽어도 될 만큼의 순준이 있는

책이었다.

 

원재는 Introduction to young generation 이다.

말 그대로 젊은이들을 위한 도서로써 찬란한 인생을 살기

위한 청년 사용 설명서라고 책 표지 문구에 쓸 만큼 많은

청 장년들이 읽고 느끼는게 많을 것 같은 도서 였다.

 

청년학 개론은 사회개혁가로 살고 싶다는 꿈을 가지고 있던

전 동아일보 기자이자 청년특별위원회에서 실무를 총괄하던

이종식이라는 사람이 자신의 경험과 연구 사례를 바탕으로

대한민국 청년 세대를 분석하고 경쟁력 있는 청년으로 살아가는

방법을 제시한 도서로 대한민국의 청년 리더들이 갖춰야 할

가치와 덕목을 이 책에 전부 담고자 하였다.

 

청소년, 청년, 청장년. 그렇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이 말들을

참으로 많이 듣는다 이 말은 곧 내가 아직 꿈을 펼칠 수 있고

언제든지 실패할 수 있으며 다시 일어 설 수 있다는 뜻이다.

청년이기 때문에 다양한 경험과 도전을 통해 자기 자신에 대해

많이 생각하고 내가 누구인지, 내가 무엇을 하고 싶은지

혹은 내가 어떤 것이 잘 맞는지를 찾을 수 있는 시기인데

이 시기에 자신의 모토가 될 만한 사람을 찾고 자신의 모토가

했던 말을 듣고 느끼고 경험함으로써 올바른 사람이 될 수 가

있기 때문에 더욱 중요한 시기가 아닌가 생각한다.

 

이 책 청년학 개론에는 이름만 들으면 여간해서 알만한

청장년들이 나온다. 김장훈,박칼린,김상민,윤종록,

김정현, 박정현, 장진영,이종식, 보아까지 자신들이 느꼈던

감정이라던지 지금의 길을 가게 되기 까지의 이야기들이

담겨있다. 특히 작가이종식은 신크마리라는 말을 많이 하는데

신크마리란 원래 어느 집단에서 가장 선두에 서는 자 혹은

나이가 많은 자로 무리를 이끄는 자들을 주로 일컫는다

작가는 고구려의 조의선인을 신크마리로 예를 들어 설명한 후

책에 나오는 모든 이들에 대해서도 그 들이 신크마리의 한

주인공으로 표현한다.

 

작가 이종식은 마지막에 본인에게 묻는다 내 나이가 36인데

나는 과연 신크마리인가하고..그러면서 내리는 결론은

신크마리인데 그렇다. 우리는 모두 신크마리이다.

신크마리는 특별하거나 특이한 사람이 아니다. 바로 이 시대를

이끌어가는 청장년을 뜻한다.

 

이 책에 나오는 모든 청장년 역시 지금 이 현 시대를 이끌어가는

한 사람 한사람의 신크마리이다. 지금 내 자신이 초라하다고

너무 기죽지 말자 우리는 이 시대의 신크마리로써 우리의 꿈과

미래를 창조할 수 있는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많은 청장년들이  이 책 청년학 개론에 나오는 신크마리들

처럼 자신의 꿈을 포기하지 않고 꼭 이루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나역시 현재 이시대를 살아가는 한 명의 신크마리로써 지금보다

더 낳은 신크마리로 성장하기 위해 노력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