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권으로 끝내는 비즈니스 사고법의 모든 것 - 실제 비즈니스 현장에서 쓰이는 3가지 아이디에이션 툴
사카이 조 지음, 길주희 옮김, 김동준 감수 / 지식공간 / 2012년 11월
평점 :
절판


한권으로 끝내는 비즈니스 사고법의 모든 것

 

 

이 도석 비즈니스 사고법은 실제 비즈니스 현장에서

꼭 필요하게 쓰이는 사고법 3가지를 설명한다. 누구도

생각 못한 놀라운 아이디어를 만드는 창의적 사고법인

래터럴 씽킹과 날카롭고 정확하게 문제를 파고드는 힘인

로지컬 씽킹 그리고 서로다른 다개의 생각을 뛰어넘다

보다나은 비즈니스를 만드는 힘인 인터그레이티브 씽킹으로

나누는 것이다.

 

로지컬씽킹은 동일한 사실이 주어졌을때 같은 결론을 이끌어

낼 수 있는 기술을 말하는데 말 그대로 논리적인 생각으로

달리 표현하면 인풋이(입력이) 동일할 때 동일한 아웃풋(결과)를

도출해내는 기술이라고한다. 따라서 로지컬 씽킹이 동일한 사람은

인풋만 알면 아웃풋은 자동적으로 알 수 있는 사람으로 효율적인

조직운영을 위해 꼭 필요한 전재 조건이라고한다.

 

래터럴씽킹은 수평적사고를 말하는 것으로 인간적이고 창조적인

사고법을 말하는데 기업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차별성이 필요하고,

차별성을 얻으려면 영감이 필요하는데 그것을 직감적으로 자극하는

사고법으로 로지컬 씽킹과 래터럴 씽킹 두가지를 다 고루 갖추어야

한다는 것이다.

 

즉 로지컬 씽킹은 한 우물만 파는 것이고 래터럴 씽킹은 다른 우물도

팔 수도 있다는 생각을하는 사고 방식을 말한다. 그러면서 책에서는

상인과 딸 그리고 교활한 늙은이를 예로들며 속임수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 교활한 늙은이는 이 딸을 차지하기위해 속임수를 쓰지만 딸은

이 노인의 속임수를 알고 2가지를 선택할 수 있다. 하나는 속임수를

폭로하는것과 그냥 속임수를 알면서도 따르는것 이것이 로지컬 씽킹

이다. 하지만 그 꾀를 반대로 다시 속인다면 그것은 래터럴 씽킹으로

기존의 틀을 과감히 부숴버리고 새로운 관점을 적용해서 해결책을

찾는 방법을 말한다.

 

로지컬과 래터럴 씽킹 두가지다 비즈니스를 하는데 있어 무척이나

중요하다. 어떤 사실로부터 의심할 여지가 없는 결론을 도출하는

사고법과 문제 해결력을 높이기 위함인데 이 두가지를 결합한 것이

인터그레이티브 씽킹이다. 인터 그래이티브는 서로 다른 두 개의

생각을 통합하여 보다 나은 비즈니스를 만드는 힘으로 써 로지컬과

래터럴 씽킹이 본래 하나라는 사고를 갖음으로 두가지를 한번에

융합하여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방법이다.

 

인터크리에이티브가 능통했던 사람은 조조라고한다. 삼국지 역사상

통틀어서 최대 영웅이 바로 조조라고 하는데 조조는 문, 무 뿐만아니라

예,체능에 뛰어났던 사람으로 그가 인터크리에이티브 능력을 잘 사용

했었다고 한다. 과거 삼국지를 읽었을 때를 생각해보면 조조가 전쟁에

나가기전에 많은 문,무 장수들을 불러놓고 여러가지 아이디어를 모두

들어보고 그 중 가장 괜찮다 싶은 전략을 한개 혹은 여러개를 동시다발로

선택했던게 생각난다. 이는 인터크리에이티브 씽킹의 최종단계로서

로지컬과 래터럴을 100%활용한 예라고한다.

 

솔직히 초반에는 재미나게 읽다고 중간으로 갈수록 다소 많은 문제해결

씽킹으로 복잡하기도했고 어렵기도 했으나, 정말로 비즈니스를 함에

있어 이보다 더 좋은 교과서같은 책이 또 있을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