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발견 - 스스로 가능성을 여는 - EBS 교육대기획 학교의 고백
EBS 학교의 고백 제작팀 지음 / 북하우스 / 2013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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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스로 가능성을 여는 아이의 발견





이 책 스스로 가능성을 여는 아이의 발견은 EBS 프로그램 
학교의 고백 10부작 중에서 아이의주체적인 삶에서 비록되는 
아이의 가능성에 초점을 맞추어 방송의 의미는 살리고 깊이
있는 통찰을 더해 재구성한 책이다. 우리가 미처 발견하지 
못했던 교육환경의 틈에서 시도한 다양한 프로젝트를 통해 
아이의 가능성은 확장하고 감성은 자랄 수 있는 실질적인
교육 프로그램 방법을 이야기 해 놓았다.

스스로 가능성을 여는 아이의 발견
아이의 발견은 총 파트 4로 나뉘어져 있다. 각 파트마다 
우리 아이의 능력을 꺼내는 방법이 있는데 한 파트도
무시할 수 없는게 EBS라는 거대 프로젝트에서 최고의
효과를 얻은 방법으로 아이의 주도적인 삶을 가져온
교육의 기적이기 때문이다. 이 프로젝트는 대한민국 역사상
가장 큰 교육 센세이션을 일으켰다고 한다. 학교란 무엇인가란
연작기획으로 교육에 대한 희망을 심어주기 위해 희망을 바탕으로
대한민국 교육의 실질적인 대안을 모색하기 위해 대규모의 실험
프로젝트를 통해 완성된 교육 현장이기 때문에 더욱 그 가치가
있었던 프로젝트라고 한다.

이 프로젝트를 통하여 아이들은 자기 주도성을 찾게 되엇고,
자기 조절력과, 사회성, 그리고 자존감을 찾게 됨으로써, 아이들이
행복한 성장을 할 수 있는 요소들을 심층 분석하고 그데 대한 
실질적인 대안이 만들어졌다고 한다. 이 프로젝트는 무려 6개월이나
지속되었었고, 이 프로그램으로인해 아이들은 무궁무진한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확실히 전문가와 함께 힘을 합쳐 만든 작품이다보니 그 내용면에서
충실했으며, 그 내용으로 증명된 프로젝트이다. 우리 아이들이
유치원이나, 학교등에서 하는 주입식 수업이 아닌 아이 스스로 질문하고
해결하는 수업 즉 자기 주도적인 환경을 만들어 줌으로써, 자존감을
키웠다. 물론 지도자 즉 선생님은 아이들이 바르게 나아 갈 수 있도록
지도하는 역할을 하되 크게 개입하지는 않았다. 

외국은 이미 이러한 방법을 바탕으로 아이들의 자존감이나 자신감,
그리고 사회성을 길르는 방법을 학교 수업내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돕지만 언제부터인가 우리나라는 학교에서건 가정에서건 이러한 것들은 
무시한채 무조건적인 주입식과 통제로 아이들의 잠재력과 꿈을 무시한채
강요만 하엿기에 아이들이 스트레스를 받았고, 그로인해 시키면하는 이른바
기계적인 사고와 움직임에 길들여져있었다. 하지만 이 프로젝트를 통해
아이들이 변화하는 모습을보고 우리의 교육 현실이 잘 못되었다는 것을
느끼게 했던 시간이었다. 

인간은 만물의 영장이다. 배우는 것도 빠르고, 사고도 빠르며, 응용력 또한
뛰어나기 때문에 만물의 영장이라고 하는 것이데 우리 아이들의 크나큰
사고력을 우리가 가로막고 없애버렸기 때문에 아이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배우지도 못할 뿐아니라, 사고가 가로막힌 로보트였다. 이 프로젝트는
다시한번 우리의 주입식 교육과 사고가 잘못되었다는 것을 느끼게 해주었고
책을 통해 여러 문제를  생각하고 판단해서 스스로 해결 할 수 있는 문제해결능력을
키울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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