꼭두랑 꽃상여랑 풀빛 그림 아이 70
김춘옥 지음, 이수진 그림 / 풀빛 / 2019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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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김춘옥

그림 이수진

출판 풀빛

 

글을 쓰신 김춘옥님은

옛사람들은 죽음을 끝이 아닌 새로운 시작으로

여겼어요. 그래서 죽은 이를 태우고 가는 꽃상여를

화려하고 아름답게 장식했고 저세상으로 가는

길이 외롭지 않게 꼭두가 곁을 지키게 했답니다.

 

그림을 그린 이수진님은

평소 옛이야기와 한국 문화를 좋아합니다. 꽤

오래전에 '꼭두'와 '꽃상여'를 보고 언젠가는 꼭

그려 보고 싶다고 생각했었습니다. 그 눈부신

색과 흥미로운 형상들, 흥겨움과 힘찬 느낌이

잘 전해지길 바라며 그렸습니다.

 

 

이 책의 첫장에는

언덕배기 한쪽에 뿌리 내린 살구나무가 '나'가

되어 살구나무가 주인공이 되어 이야기가 시작

됩니다.

?

살구나무가 처음으로 꽃을 피우던 날

한 소년이 꽃가지른 꺾으려는걸 연분홍 옷을

입은 소녀가 막아 섭니다.

?

이 소녀의 이름은 명화입니다.

언덕배기 아래 외떨어진 집에서 살고 있고

매일 이 살구나무를 찿아와 선생님 이야기,

친구와 다툰 이야기등 하루에 있었던 이야기를

재잘재잘 펼쳐 놓아요.

 

봄, 여름, 가을, 겨울을 함께 보내고

처음 만난 날처럼 꽃을 활짝 피운날

명화는 꽃가마를 타고 훌쩍 떠납니다.

 

 

그 이후 전쟁이 나고, 한쪽 가지를 잃고는 긴

시간이 흘러 살구를 맺지 못하고, 세월이 흘러

살구나무는 명화가 보고 싶어집니다.

죽기 전에 한 번 볼 수 있을까?

쌩쌩 부는 바람에 쓰러지고 맙니다.

그렇게 또 시간이 흘러갑니다.

 

 

그러던 어느날

누군가 언덕배기를 올라와 나(살구나무)를

내려다 봅니다.

그토록 보고 싶었던 명화를 닳은 사람이었습니다.

 

명화를 닮은 여자가 나를 집으로 가져갔어요.

"어머니, 살구나무에요. 그 살구나무!"

늙은 모습이지만 한눈에 명화를 알아봤습니다.

'나야, 나. 언덕배기 살구나무라고!'

명화는 겨우 손을 뻗어 나를 어루만지더니

스스로 눈을 감았어요. 그날부터 명화는 계속

잠만 자는 듯했어요.

 

명화 딸은 살구나무를 정성껏 깎았어요.

피리를 불며 춤추는 모습의 동자 꼭두

말을 타고 있는 선비 꼭두

뭐든 척척 해낼 것 같은 시종 꼭두

 

명화와 신랑이 혼례때 입었던 옷을 지붕위에

들고 올라가 북쪽을 향해 옷을 흔들며 외쳤어요.

다른 세상에서 둘이 다시 만나 오래오래 행복

하기를 비는 거래요.

또, 담장 밑에 밥상이 차려졌어요.

명화 영혼을 데려가는 저승사자에게 좋은 곳으로

모셔 달라고 사잣밥을 올리는 거래요.

 

명화는 떠났지만 가족들은 상복으로 갈아입고

조문객을 맞이합니다. 영정 속 명화는 해맑게

웃고 있습니다.

오래전 살구나무를 만나러 올 때처럼

 

 

꽃상여가 나가는 날

꽃으로 장식한 상여가 대문 밖에 서 있습니다.

살구나무가 아닌 꼭두들이 되어,

동자 꼭두는 피리를 불고

선비 꼭두는 곧 떠나려는 듯 말고삐를 부여 잡습니다.

시종 꼭두는 다소곳이 서 있으며,

상여를 메고 갈 상여꾼들이 속속 모여 들었어요.

 

꽃상여는 언덕배기에 오릅니다.

살구나무가 서 있던 자리에 봉긋한 무덤이 만들어

집니다. 어디선가 살구나무 꽃향기가 바람결에

살랑살랑 실려 왔어요.

꼭두가 된 살구나무는 명화와 함께 머나먼 길을

떠납니다.

 

 

요즘은 상여 자체를 보기가 어렵죠.

저 어렸을때만해도 동네에 상엿소리가 이른

아침부터 들렸었죠.

이 책을 보면서 좀 더 상례 문화에 대해서 좀 더

알게 되었어요.

 

 

사람은 누구나 죽기 마련이지만, 살아가면서 많은

일을 겪게 되고, 마지막 순간이 죽음인거 같아요.

우리 조상들은 죽은 자들을 보내는 상례의식을

중요하게 생각했고, 슬퍼하기만 하는게 아니라

산 자와 죽은 자가 잘 헤어지기 위한 저승 가는

길이 편안하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은 의식이에요.

 

 

이런 문화가 왜 있는지를 자세히 그림과 함께

설명해 주고 있어 아이들은 쉽게 이해할수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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