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 가까이 더 가까이
본 하디스티, 이충호, 임상민 / 여원미디어 / 2018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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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까이 더 가까이
비행
여원 미디어



지은이  본 하디스티
옮긴이  이충호
감    수  임상민



허니에듀의 서평을 통해 알게된 여원 미디어의 가까이 더 가까이
8번째 책 비행
라이트 형제는 어떻게 하늘을 나는 데 생공했을까요?
초음속 비행이란 무엇일까요?
헬리콥터를 타고 조난당한 사람들을 구하는 방법은?

 

                                                                     
지은이 본 히디스티는
항공우주 역사학자로, 이고리 시코르스키와 찰스 린드버그를 비롯한 비행의 개척자들.

러시아의 비행기 발달사, 우주 경쟁등 항공우주'에 관련된 다양한 글을 썼습니다.
지금은 미국 스미스소니언협회의 항공우주박물과 큐레이터로 일하고 있습니다.



차례
이 책은 다른 책과 같은 구성으로 되어 있어요.
둘러보기와 집중탐구
둘러보기에는 비행의 원리, 비행의 선구자들,
비행의 역사
집중탐구에는 여러가지 비행기에 대해 알 수 있어요.



둘러보기
비행
비비에 관한 이야기는 먼 옛날 사람들의 꿈에서부터 시작합니다.
먼 옛날부터  사람들은 새처럼 하늘을 날고 싶어 했어요
1783년에 열기구가 발명되자, 마침내 사람들은 하늘을 날 수 있게 되었고,

많은 사람이 기구와 글라이더를 이용하여 비행에 알맞은 날개 모양과 양력을

 연구했어요. 그러다가 20세기 초, 라이트 형제가 처음으로 기계제인 힘을

이용한 동력 비행에 성공했답니다.


동물의 비행
비행 기술이나 날쌘 몸놀림, 빠르기 면에서 새를 따라갈 동물은 거의 없어요.

하늘을 나는 동물은 새뿐만 아니라 곤충도 날개를 퍼덕이며 하늘을 날 수 있고,

포유류인 박쥐도 비막을 써서 먼 거리를 날 수 있어요.


이카로스 신화
먼 옛날 사람들은 비행을 신비하게 여겼어요.
하늘을 나는 것은 신이나 새, 또는 마법의 힘을 지닌 자만 할 수 있는 일로
생각했지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다이달로스와 이카로스는 깃털과 밀랍
으로 만든 날개로 하늘을 날았어요.

날개치기 비행 기계
사람들은 수천 년 전부터 하늘을 나는 꿈을 꾸었어요. 15세기 말, 이탈리아의

레오나르도다빈치는 새의 움직임을 바탕으로 한 비행 기계를 만들었어요.

세계적인 미술가이자 뛰어난 발명가이기도 했던 다빈치는 낙하산, 행글
라이더, 헬리콥터 등 오늘날 실제로 발명된 것들을 여러가지 설계했어요.
시대를 수백 년 앞서 살았던 천재였어요.

비행선과 기구
뜨거운 공기는 찬 공기보다 가벼워서 위로 솟아올라요.
1780년대, 프랑스의 몽골피에 형제는 이런 공기의 성질을 이용하여 열기구를 만들었어요.
최초의 비행선은 1890년대, 독일의 그라프 폰체펠린이 군사용과 여행용으로 만들었어요.
기구에 기계적으로 조종할 수 있는 장치를 덧붙인 비행선은 오늘날에도 큰 인기를 끌고있어요.


글라이더
오늘날의 글라이더는 가늘고 긴 날개로 새처럼 바람을 타고 몇 시간이나
날 수 있어요.
순수한 글라이더는 엔진이나 다른 추진 장치가 없답니다.
글라이더가 군서적인 목적으로도 쓰였으며, 우주 왕보선은 지구 대기권에
들어온 뒤에는 글라이더처럼 날아서 땅에 내려 앉아요.


초기의 비행기
19세기 후반에는 공기보다 무거운 비행기를 만들어 하늘을 날기 위한
경쟁이 매우 치열했어요. 엔진이 있는 것과 없는 것 등 다양한 비행 기계가
만들어졌으며, 실패를 통해 비행에 관한 지식이 쌓여 갔으며, 20세기 초,
비행기 발명에 도전한 사람들은 이 문제들을 해결해야 했어요.

프로펠러를 단 비행기
초기의 비행사들은 해가 지날수록 점점 더 빨리, 더 높게 날게 되었어요.
일리야 무로메츠호는 엔진이 네 대 달린 복엽기였어요, 제1차 세계 대전이
일어나자, 이 비행기는 바로 폭격기로 쓰였어요.

제트기 시대
비행의 역사에서 아주 중요한 발전을 한 가지 꼽는다면, 바로 제트 엔진의
발명에요. 제트 에진은 뜨거운 가스가 뿜어져 나가는 힘에서 추력을 얻어요.

전쟁이 끝난 뒤, 전투기나 폭격기에 제트 엔진을 쓰는 것은 당연한 일
이었어요.

여객기
과연 비행기는 안전하게 여행할 수 있는 교통수단이 될 수 있을까?
오늘날에는 초대형 제트 여객기라는 뜻의 '점보제트기'가 사람을 실어 나르고 

있고, 400면 정도으 승객을 태우고 먼 거리를 빠르게 날아다녀요.

초음속 비행
비행기의 속도가 소리의 속도(음속)인 마하 1에 가까워지면, 비행기 앞쪽에
공기가 쌓이면서 비행기가 더 빨리 나느 것을 방해해요. 결국 이것이 강한
충격파가 되어 비행기를 마구 뒤흔들리죠. 이것이 항공기 개발자들의 숙제가 되었어요.

우주 비행
1981년 미국의 컬럼비아호가 첫 우주 비행에 나섰어요.
컬럼비아호는 기존의 우주선과는 달리, 다시 사용할 수 있는 우주 왕복선이었어요.

정기적으로 궤도 비행에 나서 필요한 일을 했고, 인공위성을 지구 궤도에 올려 놓기도

하고, 허블 우주 망원경을 지구 궤도에 올려놓은 것이이었어요.




집중탐구
실제 비행기 사진 - 집중 탐구하는 배행기의 모습을 생생하게 담았습니다.
요약 - 집중 탐구하는 비행기의 핵심 정보를 알아보기 쉽게 간추렸어요.
속도 띠 - 집중 탐구하는 비행기의 최고 속도를 나타내는 띠에요.

 

 

플라이어호
라이트 형제가 만든 플라이어호가 세계 최초로 동력 비행에 성공했어요.
키티호크의 모래사장 위에서 벌어진 이 비행은 낮게 떠서 짧은 거리를

나는데 그쳤어요. 결국 뛰어난 기술과 상상력을 바탕으로 비행의 역사를

열었답니다.

블레리오 11호
20세기 초에 비행사들은 더 빨리, 더 높이 그리고 더 멀리 날려고 치열한
경쟁을 벌였어요. 영국 해협을 최초로 건너는 비행사에게 상금을 내걸었고,
블레리오가 탄 비행기가 성공을 했으며, 그때 탄  비행기가 블레리오 11호 

단엽기랍니다.



스패드 13
비행기가 군사 작전에 처음으로 나선 제1차 세계 대전이었어요.
그 당시 모든 조종사는 늘 죽음의 공포 속에서 비행기를 타야 했어요.
비행기는 곧 중요한 전쟁 무기로 떠올랐아요. 군사적으로 쓰이는 군용기의
미래를 확 바꾸어 놓았어요.

웨들-윌리엄스
비행기 경주 대회가 큰 인기를 끌 무렵 수상 비행기 경주 대회가 있었어요.
두 사람은 빠른 경주용 비행기를 설계하고 만들어 경기에 참여하게 되었어요.

아브로 랭커스터
제2차 세계 대전에 참가하면서 아브로 랭커스터는 영국 공군의 뛰어난 야간

폭격기로, 독일에서 전략 폭격 작전을 벌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어요.

1945년의 그랜드 슬램 작전때에는 '댐 파괴자'라는 별명이 붙었어요.

카탈리나 구바 2호
자연사 박물관의 도움으로 태평양 뉴기니 섬의 탐사로 나서며, 잘 알려지지
않았던 그곳 고원 지대의 강과 호수를 조사하는 일이 있어, 이 탐사에는
수상 비행기가 꼭 필요했어요. 이 수상 비행기는 기체 전체를 금속으로

만들었어요.

F/a-18 호닛
어떠한 날씨에도 제 기능을 다할 수 있는 다목적 전투기에요.
오늘날 세계 최고의 전ㅌ투기 가운데 하라로 꼽힌답니다.

F-117A 나이트호크
레이터에 잘 잡히지 않는 스텔스 기능을 갖춘 공격기에요.
야간 작전 비행에 나서면, 아무도 모르게 유령처럼 나타나 레이저 유도
폭탄으로 목표물을 공격하며, 첨단 항법 장치와 무기 체계도 갖추고 있어요.

F-22 랩터
최신 초음속 전투기로서 마하 1.7의 속도로 날수 있이요. 레이더에 잡히거나

공격하기 어렵게 설계되었고, 연료를 많이 쓰지 않고도 오랬동안 초음속으로

비행할 수 있답니다.

에어버스 A320
플라이 바이 와이어 방식으로 하늘을 난 여객기에요. 사람을 실어 나르는
여객기 가운데 최초로 기계장치 대신에 컴퓨터 저자 신호의 도움을 받아
하늘을 날아요.

유로콥터 FC 145
사람들은 오랫동안 땅에서 곧장 떠올라 날아가다가 다시 곧장 내려앉는
비행 기계를 만들 수 없다고 생각했어요. 베트남 전쟁 때에는 중요한 임무를

했으며, 다른 헬리콤터들과 구조 작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가까운 이동

서비스, 교통 상황 감시, 위급한 환자 수송 등 다양한 일에 쓰이고 있어요.

체펠린 NT
비행선은 뜨거운 공기나 수소와 헬륨 같은 가벼운 기체를 이용해 떠오르고,
엔진의 힘으로 나아가는 비행 기계예요. 지금도 비행선은 광고, 관광, 연구
등에 쓰이고 있어요.

스페이스십 원
최초로 우주 공간에 올라갔다 내려오는 민간 항공기에 주느 안사리 엑스상
수송기인 화이트 나이트에 실려 고도 약 15킬로미터까지 올라갔아요.
전체 비행 시간은 약 30분이 걸렸어요.

 

 

 

 

                                                                                                                                     
비행에 관한 정보
비행기 조종, 조정면, 역사적인 비행 기록, 비행의 역사에서 중요한 업적을
세운 비행기들로  정보를 주고 있어요.


뜻풀이
책의 내용에 있는 어려운 단어들을 쉽게 알 수 있게

뜻풀이로 알려 주고 있어요.



가까이 더 가까이
비행
두근두근, 비행이 궁금해요!
사람이 어떻게 하늘을 날게 되었는지 긴 역사로 인해 비행기가

어떻게 발전해 왔는지를 생생한 3차원 입체 그림을 통해 비행기에

 대해 많은 것을 알게 되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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