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나는... 포... 폴리아나 한울림 장애공감 그림책
스텔라 미하일리두 지음, 페르사 자하리아 그림, 안승재.최광헌 옮김 / 한울림스페셜 / 2018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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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 iBbY 국제아동청소년도서협의회 선정도서
글 : 스텔라 미하일리두
그림 : 페르사 자하리아
옮김 : 안승재·최광헌
출판 : 한울림 스페셜


책표지를 보니 한 작은소녀가 귀와 입을 막고 있어요.
작은 손으로 귀와 입을 왜 막고 있는 것일까요.
아님 다른 사람이 막는 걸까?

 
책 표지를 넘기면 봉우리도 피지않은 꽃 한송이가 있어요.

폴리아나는 금빛 머리카락을 양 갈래로 땋았어요.
오른쪽 볼에는 하늘색 장미꽃이 있어서,
폴리아나가 활짝 웃을 때마다 향기롭게 피아나요.
폴리아나는 다른 아이들처럼 말을 잘하지 못하나봐요.
폴리아나는 수줍음이 많아서  친구를 쉽게 사귀지 못해요.
하지만 노래를 부르면 노랫말이 술술 흘러나오죠.
혼자서 상상 친구들과 노는 시간이 많아요.
재잘재잘 지저귀는 새와 아기 천사, 알록달록 나비와 종이배,
챙 넓은 모자 모두 폴리아나의 상상 친구죠.
그렇지만 사람들과 이야기하는 건 쉽지 않아요.

저희 딸 어렸을때가 생각나네요.
누가 말을 시키면 제 뒤로 숨었던 아이
사람들 앞에서 말을 못 했던 아이였었죠.
성격도 내성적인 아이에다 수줍음이 많은 아이였죠.
나서서 하는 아이도 아니였구요.
누가 말 시키면 작은 목소리로 겨우 대답하고 그랬어요.
"말을 할 때는 자신있게 큰 소리로 하는거야"
를 항상 얘기하고 했죠.
처음 학교에 들어가 공개수업을 하는데 목소리가 너무 작은거예요.
상황이 상황인지라 엄마들도 많고 아이에게 촛점이 맞춰져 있으니
행동에서도 수줍음이 많은걸 느끼겠더라구요.
계속 이런만 안되는데 하는 생각이 들었고, 큰 소리로 말하는 거야.
누가 말을 걸면 대답하는 거야. 어른이 물어보는데 대답을 안 하면 안돼
계속 반복해서 얘기해주었죠.
지금은요...  아주 말 잘 합니다.


학교에서 폴리아나는 늘 혼자예요.
처음에는 선생님과 반 아이들이 홀리아나에게 친절했어요.
폴리아나가 하려는 말을 마칠 때까지 귀 기울였고,
더듬거리더라도 말을 끊거나 놀리지 않았어요.
하지만 선생님과 아이들은 더 이상 폴리아나를 기다려 주지 않아요.
그럴때마다 폴리아나는 손바닥에 속마음을 털어놓고, 상상 친구들과
놀며 외로움을 달래게 되지요.

아마 선생님께서 더 폴리아나에게 관심을 더 가지고 말을 시키고 친구들과의

관계에 있어서 좀 더 적극적으로 행동을 취했다면 폴리아나는 아마 말 못하는

아이에서 차츰 발전해 친구들과 어울리는  폴리아나가 됐을지도 모른다.



어느날, 폴리아나의 반에 선생님이 새로 오셨어요.
선생님은 자기소개를 하라 했는데, 폴리아나는 대답을 잘 못했어요.
왜 대답을 안하니? 도대체 누구니? 너 정말 외국인이야?


폴리아나의 상상 친구들이 폴리아나를 도와주려고 찾아왔어요.
"겁먹지 마!" " 긴장하지 말고, 네가 누군지 편하게 말해!"
" 아니면 노래를 불러, 우리처럼." 작은 새들은 이렇게 말해줘요.
폴리아나는 작은 손을 입으로 가져가 물었어요, "나는 누구지?"
그러고 나서 조심스럽게 손을 귀에 가져다 댔고, 숨을 한 번 크게
쉬고는, 용기를 내어 노래를 부르기 시작했어요.

자신을 소개하는 말대신 노래로 자기를 소개하는 폴리아나의
모습이 얼마나 멋지게 하는 사람은 없었죠.
노래를 부를수록 폴리아나는 힘이 생기고 행복했어요.
말을 하는건 어려워도 노래는 자신이 있었어요.



그리고 나서 어떻게 되었을까요?
결말은 이렇다가 아니라 추측을 할 수 밖에 없는 글로 끝 맺음을 햇어요.
사실,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는 아무도 몰라요.

그리고 학교에서 폴리아나는 더 이상 외롭지도 힘들지도 않답니다.



수줍음 많은 아이가 이 책을 읽으면서 폴리아나처럼 자신있게 할 수
있는 것을 찾아 나도 할 수 있어 라는 걸 보여주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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