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렉산드로스 1 - 사람의 아들
발레리오 마시모 만프레디 지음, 이현경 옮김 / 들녘 / 2001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호기심으로 책을 펼쳤다. 역사적인 지식이 짧아 이름만 너무 잘 들어온 이 왕에 대하여 알고 싶은 마음이 생겼기 때문이다. 먼저 1권을 사서 읽었는데, 나머지 2,3권은 친구들의 선물로 읽게 되었다.

1권은 알렉산더 대왕의 탄생과 성장, 그리고 아버지 필리포스 대왕의 죽음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2권은 원정을 떠난 알렉산더 대왕의 여러 전투와 모험이 생생하게 그려져 있다. 3권은 페르시아 황제 다리우스와의 전투, 원정대의 귀환길 등이 담겨있다.
책을 읽을수록 나는 역사적 사실에 빠져들었고, 알렉산드로스의 친위대이자 친구들인 다양한 인물들에 대하여 매력을 느끼기 시작했다. 책을 읽으면서 알렉산드로스의 원정대가 가는 길을 앞의 지도를 보며 계속 확인했고, 나도 그곳에 동참하고 있는 듯한 감동을 받았다.

3권엔 파르메니오 장군을 비롯하여 알렉산드로스의 친구들의 죽음, 그리고 알렉산드로스의 죽음까지 나와있는데 진한 감동과, 알지 못할 아쉬움이 마음에 남았다. 그리고 프톨레마이오스가 쓴 것처럼 되어 있는 마지막 에필로그는 알렉산드로스 죽음 뒤 오랜 세월 동안 친구들의 전적과 모습이 나타나며 또한 감동을 남겼다. 기원전 우리가 알지 못하는 어느 세상의 역사적 기록, 소설을 읽는다는 것은 너무 흥미롭고 감동적인 일인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