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다른 이름 책고래숲 6
김태란 지음 / 책고래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또 다른 이름>

저자 김태란

출판사 책고래


누군가의 엄마로, 아내로, 며느리로, 딸로 살고 있는

세상의 모든 엄마를 위한 그림 에세이 《또 다른 이름》

김태란 작가님의 『또 다른 이름』


처음 책의 제목을 보고 나에서 엄마로의 이름으로 살아가는 그런 이야기 일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책의 겉표지 역시 아이의 손을 잡고 있는 엄마의 모습이 보였으니까.

그런데 띠지를 옮겨보니 오롯이 '나'인듯한 여인의 모습이 보이더라고요.

그제서야 보이는 여자의 얼굴표정.


점점 어떤 내용의 그림책인지 궁금해지기 시작하더라고요.

책의 첫장을 넘기면 한 여인이 나옵니다.

그리고.....

바람을 좋아하던 나에게...........

다른 이름이 생겼어요.

처음이기에 어색한 그 이름이...

새로운 이름에 익숙해질수록 내 이름은 작아졌지만, 네가 있어 행복했어.

그렇게 너는 나의 전부가 되었어.


여기까지 읽으면서 왜그리도 아이들이 생각이 나던지요.


아이들이 모두 등원을 하고 나 혼자만의 시간을 갖고 있을 때에 『또 다른 이름』을 읽고 있는데, 결혼을 하고 첫아이를 갖고 낳아 키우며 싸우며 부대끼며 걱정하던 모든 순간들이 떠오르더라고요.

하지만 풀어야 할 문제는 끝없이 생겨났고.....

너는 숨어 버렸어.

이 부분을 읽는데 덜컥!

앞으로 닥칠일들이 불연듯 떠오른 것일까요? 순간 심장이 덜컥하는 느낌이 들었어요. 나의 전부로 키워온 아이가 나와 문제가 생기고 결국은 숨어버린다는 생각을 하니 속상하기도 하고 그 때가 되면 나의 마음은 어떨까하는 생각.


하지만 그 모든 과정이 아픔과 슬픔만은 아니었는지 '엄마'라는 이름이 아닌 오롯이 '나'의 이름을 다시 찾아가는.

한 발 떨어지니 문제가 보이더라는...

『또 다른 이름』을 읽으면서 가장 좋았던 나를 찾고 그림을 그리고 색이 입혀진 페이지.

왠지 그냥 울컥함이 치미는 장면이었어요.

그저 모든 것을 내려놓고 엄마로만 살아가던 내가 다시 나를 찾아가는 장면을 보고 있자니 무어라 말로 표현하기 힘든 한방울의 눈물과 함께 심장을 간질이는 그 느낌이 너무 좋더라고요.

또, 책 속 여자의 표정을 보고 있노라면 다양한 기분을 느낄 수 있게 해주었어요.

나도 아이를 키우며 짓고 있었을 그 표정들.

아이와 문제가 생기며 보이는 여자의... 순간 너무 늙은 듯 세상 모든 근심과 걱정을 다 갖은 듯 했으나, 나의 또 다른 이름을 찾은 후 다시 찾은 미소와 활력이 느껴지는 얼굴.

나에게도 여러 이름이 있어요.

딸, 언니, 친구, 와이프, 엄마, 며느리, 누구누구엄마...

결혼을 하며 남편에게 했던 말이 갑자기 떠오르더라고요.

나는 아이를 낳고 나이를 먹어도 누구 엄마 말고 내 이름으로 불러줘~ 라고 했던.

하지만 막상 시간이 지나고 나니 누구의 엄마, 누구의 와이프가 되어 있던 제가 보이더라고요.

남편과 다시 한번 이야기를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모든 엄마에게

엄마들이..


나를 돌아보고 나를 찾는 시간을 갖을 수 있길 바라며!!

▶ 이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직접 읽고 쓴 리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