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코로나 시대의 공부법 - 온라인 수업 시대,오히려 성적이 오르는 최고의 방법
진동섭 지음 / 쌤앤파커스 / 2020년 12월
평점 :
코로나 19로 힘든 요즘.
저희집 아이들은 아직 어려 밖으로 못나가는 것이 가장 힘든 부분이라고 하겠는데요.
곧 초등학교를 입학하게 되는 첫째를 생각해보니 그 뿐만이 아니겠더라고요.
주변에서 들려오는 이야기만 들어봐도 학력의 격차가 많이 난다고 하더라고요.
요즘은 집에서 아무것도 안하고 노는 아이들과 학원을 다니는 아이들로 나뉜다며 그래서 성적이 중간이 없어졌다는 이야기들을 많이하더라고요.
그런 이야기들을 듣다보면 아이를 학원에라도 보내야하나?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당장 코로나가 시작되고 얼마 지나지 않아 하고 있던 수업도 끊은 엄마의 입장에서 많은 생각이 들더라는 것이지요.
그런 상황에 저에게 꼭 필요한 책을 만나게 되어 읽어 보게 되었어요.
제목을 보자 마자 아! 이건 꼭 읽어야되~~!라는 생각이 들었던
쌤앤파커스의 [코로나 시대의 공부법].
책의 카피들만 봐도 꼭 읽어야 할 것같은데...
저자분 얼굴 보이시나요?
SKY 캐슬의 금주영 쓰앵님의 실존 모델이며 공부가 머니?에서 교육 전문가 패널로 활약하신 진동섭 저자.
우리들이 생각하는 아이들의 공부는 학교로, 학원으로 다니며 친구들을 만나고 선생님을 만나 얼굴을 맞대고 하는 그것인데요.
지금은 모두 비대면 시대로 바뀌고 학교도 주에 몇 번, 학원도 몇 명 이하인 곳만 운영가능, 그리고 학교 수업도 학원 수업도 대부분 줌수업으로 변화하고 있는데요.
이런 시기에 꼭 읽어보시길 추천드리는 [코로나 시대의 공부법].
이 책에서는 어떻게 하면 집에서 아이들에게 최고의 학습 환경과 학습 습관을 만들어 줄 수 있는지를 아이들에게 보다는 학습을 돕는 부모님들을 타겟으로 쓰여진 책인데요.
[코로나 시대의 공부법]은
1장 온라인 학습, 아이도 엄마도 처음이다
2장 관리도 감독도 없는 집 안의 교실, 어떻게 스스로 공부할까?
3장 지금까지의 공부, 제대로 하고 있었을 까?
4장 블렌디드 러닝, 온오프라인 혼합 시대의 공부법
5장 아이의 미래 역량, 어떻게 키울 것인가?
의 순서로 하여 온라인 학습 시대를 맞이하여 인성과 학업 역량을 유지하고 발전시키는 방법에 대해, 어떤 상황에서도 굳건한 '진짜 실력'을 만드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책을 읽다보면 아이의 학습을 집에서 봐줄 때 부모의 자세나, 도와주어야 할 부분들이 여럿 나온다.
그 중 가장 눈에 들었던 몇을 적어본다.
누구나 그리 생각하겠지만, 집에서 하는 집콕 공부는 부모의 역할이 90%라고 한다. 엄마가 좀 게을러지고, 적절하게 간섭해야 아이의 역량이 자란다.
이 부분은 코로나 시대가 아니라도 해당이 되는 부분이라고 생각이 된다. 무조건 도와주는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방임하는 것도 아닌... 참 어렵고도 어려운 그 어딘가의 부모의 역할.....
아이들은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을 해 보고 하고 싶은 일에 도전하면서 성장한다. 이부분은 책의 뒤에서도 살짝 소개가 되는 부분이 나오는데, 아이에게 작은 집안일 등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줌으로서 또는 꼭 집안일이 아니더라고 아이가 할 수 있는 작은 어떠한 일을 아이에게 제공함으로서 아이의 자존감을 높혀줄 수 있다고 한다.
그 외에도 배우는 과목의 구조를 빠르게 파악하려면 '차례'를 살펴보고, 공부를 마친 다음에는 책을 보지 않고 '차례'를 만들어 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
차례를 만든 뒤에는 해당 부분에서 배운 개념과 원리 및 주요 사항을 적어본다.
이 부분을 읽다보니 '아~ 정말 도움이 되겠는데?'라는 생각이 많이 들더라고요.
책을 읽을 때는 차례를 제일 먼저읽어보고 어떤 주제와 소주제로나뉘어 어떤 이야기가 진행될 지를 살펴보고 책을 읽지만, 생각해보니 교과서를 볼 때는 그랬던 기억이 1도 안나는..... 내 아이가 공부할 때는 꼭 이부분을 알려주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어요.
선행학습은 온라인 수업에 방해가 된다고?
새로 배울 공부를 제대로 하기 위한 핵심은 무엇을 배우는지를 훑어보고 무엇을 모르고 있는지 미리 파악하는 것이다.
예전에는 선행학습을 많이 하는 추세였던걸로 기억하는데 이 책에서는 선행학습이 아닌 '예습'을 해야한다고 한다. 선행학습을 해 놓으면 수업에 집중을 못하고 수박 겉핥기식의 지식 습득의 과정밖에는 되지 않는다고 한다. 이미 선행학습으로 진도가 다 나간 경우는 놀이와 독서를 뒤늦게라도 보강해야 한다고 한다.
진도를 빼는 선행학습이 아닌 모르는 것을 파악하고 질문할 것을 또 내가 알아야하는 것을 아는 과정인 예습이 아이들에게 필요한 학습방법이라는 사실을 다시 한번 상기하게 되는 부분이었다.
그 외에도 많은 부분에서 학습에 대해 아이들과 어찌 해야할 지 무엇을 더 해야할지 생각하고 배우게 되었다.
아이가 학교에 입학을 하고 나면 꼭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던 엄마와 아이가 같이 쓰는 '감정일기'
'감정일기'를 쓰게 되면 아이가 커서도 소통하기에 많은 도움이 되고, 손글씨 연습의 효과가 있다고 하니 꼭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또, 아이들의 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불안'을 다스려야 한다고 한다.
아이가 공부를 잘 하길 원한다면 정서 안정부터 신경을 써야한다. 불안은 좌절을 낳는다고 하니 아이의 불안한 마음을 달래는 것이 최우선되어야 한다하겠다.
[코로나 시대의 공부법]은 온라인 수업시대인 요즘 아이들의 학습에 도움이 될 방법들이 많이 제시되고 있다. 과목별로 어떤식으로 공부를 하면 좋은지 방학생활을 어떻게 보내면 좋은지 등... 책을 읽어본 다면 코로나로 온라인 수업시대가 된 지금에도 도움이 되겠지만 온라인 수업시대가 아니라도 아이들의 학습을 돕고 아이에게 교육함에 있어서 꼭 기억해야겠다고 생각되어 지는 것들이 많이 기록되어있다.
이제 학교에 진학하게 될 나의 아이와 그 아이를 받쳐주어야 할 엄마인 나에게 정말 많은 도움을 준 책이 아니었을까?
온라인 수업을 하고 학력격차가 심해지고 있는 요즘, 이 책을 읽어봄으로써 조금이나마 어떻게 하면 좋을지 아이의 교육방향과 독서의 중요성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되었던 것 같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