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나는 클라스 : 국제정치 편 - 역사 분쟁 · 무역 전쟁 · 이념 갈등 차이나는 클라스 4
JTBC <차이나는 클라스> 제작진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차이나는 클라스]

국제정치편




제가 좋아하는 JTBC의 프로그램인 차이나는 클라스를

책으로 엮었습니다

이번에 본 책은 국제정치편인데요

그동안 제가 직접 방송을 본 것도 있고 아닌 것도 있네요




구성은 크게 두 파트인데요

첫째 파트는 대한민국의 역사이고

두번째 파트는 다른 나라의 역사파트입니다

다른 나라의 역사파트이지만

우리나라와 관계가 있어서

관심있게 보아야할 나라의 이슈입니다




차이나는 클라스에 나오는지는 알았으나

직접 보지 못했던 

호사카 유지 교수의 강의 내용입니다

일본인이지만 우리나라로 귀화하여

일본의 잘못된 역사를 알리고 있는 위대한 교수이지요


호사카 유지 교수는 

일본 자체의 극우단체로부터 위협을 많이 받고 있다고도 하더라구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신이 태어난 나라를 

올바른 잣대로 판단할 수 있다는 건

정말 대단한 것 같아요


아무래도 호사카 유지교수는

일본과 우리나라의 관계에 대해서 나타내는 것이겠지요




올해 초 이란과 미국의 갈등이 깊어진 적이 있었습니다

미국이 이란에 대한 경제조치를 풀었다가

다시 조치를 강화하고

드론으로 군실세를 암살하는 등

갈등이 고조된 적이 있었지요


우리나라는 아무래도 중동과 교류가 많지 않고

세계사에서도 중동에 대해 많이 다루지 않기 때문에

이란의 역사에 대해서 잘 알지 못했는데

차이나는 클라스에서

이란에 대해서 자세히 잘 설명을 해주어서

이해가 쏙쏙 되더라구요


제가 방송에서 보았던 내용이 책으로 나오니

더 반갑습니다


 

방송에서도 사진의 내용이 보여지기도 했어요

이란의 영웅인 호메이니

이란 왕정에 의해 외국으로 망명을 당하고

망명하고서도 이란의 정세를 알렸지요


이란과 미국이 왜 사이가 좋지 않게 되었는지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차이나는 클라스는 챙겨볼 수 있다면 매번 챙겨보고 싶은 방송입니다


저 같은 사람이 정말 많았는지

차이나는 클라스를 책으로 엮은 것이 벌써 4권이라고 하네요


각 분야의 전문가의 강의와 

패널들의 질문으로 꾸려나가는 차이나는 클라스


앞으로도 계속 발전해서

책이 계속 출간되었으면 하는 소망이 있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