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하루 어휘 3단계 - 2~3학년 똑똑한 하루 어휘 3
천재교육(참고서) 편집부 지음 / 천재교육 / 2020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똑똑한 하루 어휘]

3단계




천재교육에서 만난 <독똑한 하루 어휘> 3단계입니다

수능국어가 점점 어려워지면서

독해관련된 교재가 초등학생부터 나타나기 시작했어요

초등학교 1학년부터 학년에 맞추어 독해교재가 생기더니

어휘도 중요하게 되어 어휘교재도 많이 출간되어 왔습니다


그동안 어휘교재는 맘에 드는 것을 못만났는데

드디어 맘에 쏙 드는 어휘교재를 만났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초등학교 어휘교재는 

한자가 중심으로 된 어휘교재가 필요했어요


한자를 배우기는 하지만

왜 한자가 필요한지

한자를 알게 되면 어휘에 어떤 장점이 있는지 아이에게 알려주고 싶었거든요


그런데 <똑똒한 하루 어휘>는 제가 원하던 그 교재였습니다




<똑똑한 하루 어휘>를 통해

어휘력과 교과이해 그리고 말의 감각을 키울 수 있는 교재입니다

탄탄한 어휘 실력을 다지고 

교과도 쉽게 이해하며

말의 감각을 키울 수 있는 그런 교재지요




주5일을 기준으로 5주면 완성되는 교재네요




1주 구성입니다

첫째날은 주제어휘를 배우고

2일차에는 국어 교과어휘

3일차에는 헷갈리는 알쏭어휘

4일차에는 사회의 교과어휘

5일차에는 한글자의 한자로 확장되는 어휘를 배웁니다


이렇게 하루차가 탄탄히 구성되어서 일주일이 구성되니

어휘 교재로서는 정말 백점만점인것 같아요




첫째주 첫째날의 주제 어휘는 바로 날을 나타내는 말입니다

아주 흔하게 쓰는 오늘 내일 어저께 등이 아이들에게는 어려울 수도 있다는 생각을 자주 했었는데

2페이지로 깔끔하게 정리되어 아이에게 

간단명료하게 알려줄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아요




주제어휘로 여러가지 문제를 풉니다

매 1일차마다 문제가 구성되어 있는데 

아이들의 흥미를 끌만한 퀴즈형식이 있어서 아이들이 좋아할 것 같아요




2일차에는 국어에 나오는 교과어휘입니다

아이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어휘가 바로 국어와 사회인데

매주 구성에 국어와 사회가 들어있으니 걱정없네요




역시 2일차에도 어휘 문제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문제형식과 퀴즈형식이 있어서

아이들이 재미있어 합니다




다음은 아이들이 헷갈리는 어휘를 구분해 놓았어요

이 부분은 어른들도 헷갈리는 부분이라

같이 배우면 좋을 것 같네요




다음은 사회교과의 어휘입니다

처음에는 쉽지만 지날수록 어렵겠지요




백성민이라는 한자로부터 파생되는 한자어입니다

각 교과서에서 찾을 수 있는 한자어라서

아이들이 이것만 알아도 

앞으로의 교과어휘에 매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정말 마음에 드는 부분입니다




 5일이 마무리되면 5일동안 배웠던 어휘를 다시한번 정리해 봅니다


이부분이 없으면 아이들이 까먹어서 다시 하면 힘들텐데

이렇게 매주 복습을 하게 되니 

다시한번 다지게 되어 좋네요


그동안 만족스런 어휘 교재를 만나지 못했었는데

이번에 천재교육의 <똑똑한 하루 어휘>를 만나게 되니

그 고민이 싹 해결되었어요


앞으로 3단계부터 다음단계로 착실하게 넘어가야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