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보 의사 장기려의 청진기 그레이트 피플 48
박그루 지음, 이지후 그림 / 밝은미래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바보 의사 장기려의 청진기]




장기려라는 이름을 들어본 적이 있으신가요?

저는 얼마전 방송에서 한 번 들어본 적이 있습니다

방송프로그램에서 부산을 내려갔는데

거기서 장기려라는 의사에 대해서 알려주는 방송이었는데요

그 때 장기려라는 이름이 왜 알려지지 않았는지

안타깝다고 느끼게 되었지요


부산지역에서는 굉장히 유명하신 분 같은데

왜 전국적으로 유명하지 못하셨을까요?


너무 청렴하고 정치를 잘 하지 못하셔서 그런 것 아닐까요? 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그나마 우리 아이들은 이런 훌륭한 분을

책으로 만나 알게 되었으니 정말 다생이라고 생각되네요




시작은 황학동만물상에서 시작합니다

아이들이 만물상에서 청진기를 발견하면서부터 이야기가 시작되는데요

그림이 마음에 듭니다




장기려라는 분에 대한 간단한 이력입니다

한국의 슈바이처라고도 불리우는데 

치료비가 무료인 복음병원을 세워서 운영하고

우리나라 최초로 간 대량 절제 수술을 성공시킨 외과의사네요

지금 우리나라의 의료보험의 전신인 청십자의료보험조합을 만들고

아이사의 노벨상인 라몬 막사이사이상을 수상하기도 한

대단한 분이십니다




황학동은 온갖 중고물품을 구할 수 있는 것으로 유명한 곳이지요

저는 한번도 가본 적이 없지만

방송에서 연예인들도 황학동에 가서

옷이라든가 잡동사니들을 구매하는 게

종종 보여지기도 하지요


여기가 이야기의 시작입니다


아이들이 여기서 바보 의사 장기려의 청진기를 발견하게 됩니다

장기려라는 이름을 전혀 몰랐던 아이들은

바보 의사라고 해서 어떻게 바보가 의사가 되는지 의문을 갖게 되고

바보 의사라는 단어에 포함된 속뜻을 이야기해주며

장기려 선생님의 일생을 풀어나가게 되지요


일제시대에 태어나 일제의 교육을 받기도 했고

등록금때문에 의전에 들어가서 의사가 되었다고 합니다


의사가 되어서는 가난한 자들을 위해서 성심껏 진료를 해주며

한국전쟁을 겪으며 부산에서 자리를 잡아 복음병원을 세웠지요


그리고는 거기서 가난하고 돈 없는 자들을 위해

무료로 진료를 해주었다고 합니다




1975년에는 청십자의료보험조합이 직접 운영하는

청십자병원이 생겼는데

이것이 오늘날 우리나라의 의료보험의 토대가 되었다고 합니다


 


가난한 자들의 편에 서지 않았다면

절대 생각하지 못했을 의료보험이라는 제도

그것을 통해 돈이 없어서 치료를 못받게 되는 안타까운 일을 

피하고자 함이 목적이 아니었나 싶어요


이런 잘 알려지지 않은 훌륭한 인물에 대한 책이 계속 나왔으면 하는 바람이 있네요


아이와 함께 장기려 선생님의 생애에 대해서 다시 한번 이야기해봐야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