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명을 바꾸는 노트의 힘 - 적는 대로 이루어진다
홍현수 지음 / 북포스 / 201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용할수록 더 나은 내 인생을 위한 노트, 내가 원하는 나의 모습을 만들기 위하 노트라는 생각이 커진다. 더이상 화려하고 복잡한 계획이 아니라 탄탄하고 심플한 계획을 세울 수 있게 되었다.' (p.10)

 

이 책은 「노트법」에 대한 저자의 철학을 담고 있다. 승승장구하던 저자는 군부대를 떠나는 순간 삭막한 현실에 던져졌다. 세상이 반기지 않는다는 느낌...자존심에 큰 상처를 입고 사회생활을 시작했다.

 

'도대체 뭐가 문제였을까?' 자신을 뒤돌아 보고 냉철히 사색하는 순간. 인생에서 무언가 놓치고 있다는 느낌이 들었다. 문득 예전에 기록했던 노트를 보고 깨달음을 얻는다. 잊고 지냈던 젊은 날의 꿈, 이상을 보게 되고 잃어버린 열정에 불을 지피기 시작했다.

 

'적는 대로 이루어진다' 내가 기록하지 않았다면 잊어버렸을 나의 꿈, 나의 열정. 노트는 단순히 기록을 하는데 있지 않았다. 노트는 나의 '꿈'을 실현 가능한 '현실'로 만들어 주는 수단이요 목적이었다.

 

'자기 계발의 본질은 무엇일까?' 저자는 행복에서 본질을 찾는다. 내가 행복한 것이 본질이다. 모든 자기계발은 본질적으로 '나'을 위하고 '나의 행복'을 위한 것이다. 능력향상이나 수익을 늘리거나 인간관계를 확대함에 있어 '내'가 중심이 되어야 한다. 저자는 이것을 위해 삶을 업무와, 관계와, 학습의 3가지 주제로 구분했다.

 

① 하루를 3가지 주제로 심플하게 정리하는 노트의 탄생

② 삶을 심플하게 만들기 위한 1단계 : 사명과 관계

③ 삶을 심플하게 만들기 위한 2단계 : 손과 학습

④ 삶을 심플하게 만들기 위한 3단계 : 일, 쪼개기와 거꾸로 계산하기

⑤ 자기성장을 위한 하루 관리 노트 시작하기

⑥ 직관적인 툴로 가득한 위클리 프로젝트 사용설명서

⑦ 하루 정리 노트를 디지털과 결합시켜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

 

세상에서 나를 인식하는 올바른 방법은 꾸밈없이 온전하게 나를 바라보는 것이다. 능동적으로 행복을 추구할 때 행복은 나를 찾아온다. 내 삶의 목표를 결정해야 할 때 노트는 목표가 되어주고 방향을 제시해준다.

 

저자는 유명 수첩을 사용하면서 장단점을 분석했고 다양한 자기계발의 방법을 습득했다. 이를 바탕으로 노트를 시각적 행태로 변형하고 사용자의 자유도를 감안하여 모눈으로 구성했다. 업무를 쪼개 단계별로 공간을 주고 하나씩 성취감을 맞보게 하여 「노트하는 즐거움」을 선사하고 있다.

 

한편, 인맥관리 부분을 별도로 편성하여 어느 한쪽에 치우침이 없는 이상적인 관계를 돌아볼 수 있도록 배려했다. 일상적인 업무의 실행 달성도도 도형을 통해 체크가 가능하다. 읽기능력을 위한 독서의 진척률을 관리할 수 있으며 스케줄을 짤 때 실행 달성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최종적으로 하루를 평가하는 그림을 그리도록 되어있다. 완벽한 하루를 위한 퍼펙트 솔루션이다. 나의 활동이 모두 여기에 기록된다.

 

노트는 생각을 다듬고 업무의 우선순위를 정리할 때 특히 유용하다. 낭비하는 시간을 없애 주고 삶의 방향성을 제시해준다. 일단 무엇이든 써보고 정리해보자. 저자의 말대로 '적는 대로 이루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