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진짜 내 마음을 만났습니다 - 나답게 살기 위한 일주일 셀프 코칭 북
홍성향 지음 / 인디고(글담) / 2017년 12월
평점 :
품절


'우리의 미래는 우리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이 중심이 되어야 합니다. 그래야 하얀 백지로 놓여 있는 '미래'라는 도화지 위에 내가 정말 원하는 삶의 방향으로 '점'을 찍고 '선'을 그릴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책은 「셀프 코칭 북」이다. 자신이 주인공이 되어 자신을 기록하고 스스로를 알아 가는 과정이다. 나의 과거, 현재, 미래를 돌아보고 나를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한 다양한 생각과 활동을 담았다.  


우리는 흔히 자신을 생각하지 않는다. 이미 잘 안다는 선입견이나 바쁜 일상이 자신을 잃어버리게 한다. 그래서 우리의 진짜 모습을 잘 보지 못한다. 나라는 사람은 어떠한 사람인지, 현재의 삶은 원하던 모습인지, 나는 지금 행복한지 등 자신을 제대로 이해하는 시간이 필요하다. 이 책은 온전히 나를 위해 나를 찾는 여정이다. 일주일간 온전히 '나'에게 집중하라고 한다. 책이 이끄는 대로 사색해보고 자신의 마음을 적어보고 들여다보는 것은 잃어버린 나와 친해지는 소중한 시간이다.  


이 책은 7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우선 두려움을 멈추고 잠시 여유를 가져 보자. 지금이 자신의 삶을 점검하고 돌아볼 때이다. 그리고 다른 사람의 시선이 아닌 나의 시선으로 나를 바라보자. 나에게 질문해보고, 나를 살펴보고, 나를 표현해보고, 나와 대화해보자. 이렇게 온전히 나에게 집중하는 시간을 통해 나를 알게 되고, 나와 친해지고, 나를 이해하고, 나를 꿈꾸게 한다. 답은 내 안에 있기 때문이다. 


① 1일차 - 우리의 삶에도 '잠시 멈춤' 버튼이 필요해요

. 나를 위한 1시간. 마음이 가는 대로 써보기. 나에 대한 새로운 것들. 나에게 던지는 질문


② 2일차 - 나 자신과도 친해질 시간이 필요해요

. 또 다른 나와 친해지기. 나에 대한 선입견 버리기. 나에 대한 호기심 키우기


③ 3일차 - 나 자신을 가만히 안아 주세요

. 자신과 제대로 마주하기. 진짜 대화를 시작하기. 나와 하고싶은 말. 나를 인정하기


④ 4일차 - 산다는 건 뭘까요?

. 산다는 것은? 유한한 삶. 탄생과 죽음


⑤ 5일차 - '과거'는 나에게 어떤 의미일까요?

. 나의 과거 바라보기. 나의 경험들. 인생 그래프 그리기


⑥ 6일차 - 내가 정말 원하는 '미래'는 어떤 걸까요?

. 미래를 꿈꾸기. 원하는 미래의 이미지. 현재 내가 할 일


⑦ 7일차 - '진짜 내 마음'을 바라봐 주세요

. 진짜 나를 만나기. 나를 이해하고 알아주기 


이 책은 나를 있는 그대로 기억하고 기록하도록 도와준다. 내가 아는 나의 모습과 숨겨진 모습을 만나는 것은 나를 찾는 첫걸음이며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깨닫게 한다. 내가 겪었던 과거는 현재의 생각과 감정에 영향을 주었고 현재의 나는 미래의 나의 모습에 영향을 줄 것이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저자는 '진짜 나'를 찾는 일을 소홀히 하지 마라고 조언한다.  


지금 자신을 찬찬히 들여다보자.  


'그러니 부디 '진심을 가득 담은 하루'를 살 수 있길 바랍니다. 타인의 지혜를 쫒기보다 당신의 놀라운 지혜의 힘을 믿으세요. 그리고 잊지 마세요. 이미 당신 안에 답이 있다는 것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