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미디어 시대의 글로벌 스타들 - 동영상 콘텐츠 비즈니스의 뉴 패러다임
유재혁.김천수 지음 / 클라우드나인 / 2017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창작은 다른 분야 지식과 융합할 때 활발해진다'

 

사람들이 스마트폰이나 테블릿을 통해 언제 어디서든 콘텐츠를 소비하게 되면서 미디어 플랫폼에 혁신이 일어났다. 일반인이 전세계를 대상으로 콘텐츠를 제작하고 유통해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진 것이다. 누구나 만들 수 있고 어떤 것도 소재가 될 수 있다. 이는 미디어와 콘텐츠의 패러다임 변화를 예고하는 것으로, '1인 미디어 등장과 확대', '뉴 미디어와 전통 미디어간의 공존과 양분'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이 책에서는 우선 1인 크리에이터의 등장 배경과 현황, 시장 전망과 비전을 제시한다. 글로벌 시장을 대상으로 콘텐츠 사업을 하기위해 1인 제작자와 협력하여 생태계를 구축한 사업자(MCN)들도 살펴본다. 또한 1인 크리에이터의 수익구조, 사업 다각화 및 비지니스 모델구축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려준다. 성공한 크리에이터의 요건 및 경쟁력 유지방안에 대해서도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있다.

 

또한, 미국, 중국, 한국의 대표적인 미디어 스타들을 찾아본다. 사업모델, 규모, 이력, 차별성과  콘텐츠 기획부터 제작까지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하고 시사점을 제시한다. 세계에서 가장 돈을 많이 번 유투브 스타인 '퓨디파이', 독보적인 뷰티 크리에이터 '미셸판', 퍼포먼스 아티스트 '린지 스털링'부터 중국 최고의 게임 해설자 '미스'. 한국 유튜브 스타는 직간접 인터뷰를 통해 5개 부문(푸드, 뷰티, 키즈, 엔터테인먼트, 게임)으로 세분하여 분석했다.

 

MCN(Multi Channel Network) 채널을 사람들에게 각인시키고 콘텐츠를 성공적으로 런칭하기 위해서는 꾸준함, 성실함과 축적의 시간이 필요하다. 그리고 물리적 측면(퀄리티와 스케일)뿐 아니라 공감이 되는 소재발굴과 기획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 책은 1인 미디어에 대한 이해와 최신 트렌드와 연계한 비지니스 전략을 수립하려는 이들에게 좋은 참고서가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