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사 박미옥
박미옥 지음 / 이야기장수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형사이기 전, 한 사람으로서의 이야기


『형사 박미옥』을 한 문장으로 표현하자면 "마음 끓는 이야기"이다.

때론 정의감으로, 때론 분노로, 때론 슬픔으로.

그렇게 이 책은 독자에게 다양한 벅차오름을 가져다준다.


그의 이야기는 형사에 대한 나의 고정관념을 깨주었다.

형사는 으레 강인하고, 감정 없어야만 한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직업의 고정관념 이전에 한 명의 사람이 있다는 걸

그는 그가 지나온 세월들로, 그 속의 이야기들로 증명한다.


형사 박미옥은 형사로서의 그도 솔직하게 보여주지만,

형사도 한 명의 사람이란 사실을,

형사라는 직업에 가려졌던 그 자신을 여실히 드러낸다.

그 모습들은 진실되어 읽는 이의 마음을 건드리는 무언가가 있다.


우리는 책을 읽으며 그의 삶을 이해하고,

그로서 세상을 바라보기도 할 것이며,

"꿈이 일이 된 시간을 원 없이 살아(298쪽)"본,

형사라는 직업이 "그토록 좋아한 직업(298쪽)"이었던

한 명의 사람을 만나게 될 것이다.


인류애를 잃을 사건들에 수없이 노출되면서도

"형사 박미옥의 철학은 사람에 대한 애정(299쪽)"이라고 말하는

"사랑하고 노력하고 버티고 생각하는" 한 사람을.


꿈이 일이 되었던 사람,

그 일을 원 없이 해온 사람,

이제는 삶이 놀이가 되는 시간을 살아보고 싶은 사람.

현장이 되기 전 사람들을 만나서 더 잘살아보고 싶다는 사람.


그가 그려갈 앞으로의 삶이 궁금해진다.

그리고 온 마음 다해 응원하고 싶다.

사람 박미옥을, 형사 박미옥을.



형사 박미옥의 철학은 사람에 대한 애정이다.
...

사랑하고 노력하고 버티고 생각하는 한
나는 이번 생에서 늘 ‘형사 박미옥‘일 것이다.
 - P29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