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듀, 백설 공주 The 그림책 1
베아트리체 알레마냐 지음, 김시아 옮김 / 한솔수북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듀 백설 공주


오래전 '어른들을 위한 그림형제 동화' 이런 식의 제목(제목이 정확하게 기억나지는 않네요^^)으로 출간된 2권짜리 책을 본 적이 있어요. 그때의 저는 성인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너무 잔인하고, 피폐한 결말들을 마주하는 순간 책장을 끝까지 넘기기가 힘들더라고요. 우리가 읽었던 동화의 원작들이 그리도 잔인할 줄이야.


사실 제가 읽은 것처럼 '그림형제의 동화'는 다양한 제목으로 출간된 적 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그림책으로도 출간되었다는 놀라운 소식이에요. 그림형제의 동화 중 '백설공주'를 콕 집어서 '아듀, 백설 공주'라는 제목으로 출간되었어요. 우리가 아는 백설 공주와는 어떻게 다를지 궁금하시죠?


백설공주 측으로 기울어진 작가 시점에 익숙한 독자들은 책의 도입부에서부터 당황하게 됩니다. 평소와 같은 작가 시점의 글인 것 같았는데 '왕은 나와 결혼했어'라고 하거든요. 네! 이 책의 화자는 백설 공주와 대척점에 있는 '왕비'입니다. 모든 다툼에서는 양쪽의 입장을 모두 들어봐야 한다고 하지요? 같은 사건을 다른 입장에서 보는 것도 이 책의 묘미입니다.


사실, 백설공주는 동화답게 권선징악이 뚜렷한 이야기입니다. 아주 명확하게 백설공주는 '선'을, 왕비는 '악'을 담당하고 있지요. 그런데 여러분이 기억하는 동화의 결말에는 선의 해피엔딩만 남아 있지 않나요? 이 책의 작가 베아트리체 알레마냐는 그 뒤에 숨겨진 폭력적이고 무자비했던 왕비의 죽음을 다시 꺼내듭니다. 왕비는 백설 공주의 결혼식에 초대된 손님들 앞에서 산 채로 화형을 당하거든요. 자, 그렇다면 다시 한번 생각해 볼까요? <백설공주>에는 절대 선이 있나요?


작가는 절대 선의 상징이 된 '백설 공주'와 이별하고 싶었던 듯합니다. 작가의 글을 읽고 난 뒤에야 이 책의 제목이 와닿았습니다. <아듀, 백설 공주>...


어두운 색채, 원작과는 다른 이야기 등 '나는 어른 그림책이야'라고 말하는 듯 합니다. 너무 어린 친구들보다는 초등학교 고학년 이상에게 추천합니다.


#아듀백설공주 #베이트리체알레마냐 #김시아옮김 #명작의재해석 #어른그림책 #더그림책 #한솔수북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