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삐침머리 대장 ㅣ 초등 읽기대장
김송순 지음, 유재이 그림 / 한솔수북 / 2023년 12월
평점 :
삐침머리 대장
<삐침머리 대장>은 농장에서 버려진 오리들이 자연에서 서로 힘을 합쳐 살아가는 이야기입니다. 경계심 강하던 꽁지는 서서히 다른 오리들에게 마음을 여는 것과 동시에 미래를 꿈꾸는 오리가 되고, 구름이는 힘든 상황에서도 자식을 포기하지 않는 커다란 모성애를 품게 됩니다. 그리고 한때 농장에서 대장이었던 삐침머리는 다른 오리들을 배려하고 도울 줄 아는 진짜 대장 오리로 성장하지요.
사실 첫 장면은 너무 현실적이라서 무서웠습니다. 죽은 동물을 구덩이에 버린다는 것도 충격적이지만 완전히(?) 죽지 않아도 죽은 동물과 똑같은 취급을 받는다는 것이 말이지요. 다행히 삐침머리는 꽁지의 목소리 덕분에 구덩이에서 기적처럼 날아올라 위기를 모면하지만, 같은 날 들어왔던 꽃잎이는 결국 너구리에게 물려가는 신세가 되었습니다. 사육하던 '가축'을 정식으로 '출하'하지 못한 경우에는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전혀 모르고 있었기에에 슬프고 무서운 장면이었습니다.
첫 장면이 절망적이고 무서웠던 만큼 이어지는 주인공들의 성장 이야기는 대조적으로 더 희망적으로 보였습니다. 주인공들은 너구리, 부엉이 등 생명을 위협하는 천적을 피해 하늘을 날고, 새 생명을 낳고, 꿈꾸던 개울을 향해 떠납니다. 어느 것 하나 쉬운 것이 없었지만 오리들은 서로를 보듬고 의지하며 같이 꿈을 꾸며 앞으로 나아갔습니다. 마지막 페이지에서 꽁지와 햇살이가 푸른 하늘 높이 날아오르는 장면에서는 내 아이의 성장을 보는 듯 뭉클함마저 느껴졌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만 제공받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