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여행 가 - 2023 문학나눔 선정도서 마루비 어린이 문학 15
김태호 지음, 이석구 그림 / 마루비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가 여행 가>
김태호 동화집 / 이석구 그림 / 마루비

○ 걸리버의 꿈
키가 작은 단이를 괴롭히는 명수, 그리고 그냥 방관하는 친구들과 선생님. 수업이 중 잠을 자다 깬 명수는 어쩐일인지 기분이 좋습니다. 이제 놀라운 일이 벌어질테니까요.

○ 아이가 여행 가
방 안에 갇힌 아이. 제발 이 방에서 나가게 해 달라는 기도하자 온 몸이 부풀어 오르고 부풀어 올라 어느새 세상 밖으로 나왔습니다. 많은 어른들이 아이를 달래고 달래 집으로 돌려보냈지만, 집에서 맞이한 것은 더 작은 가방. 결국 아이는 먼 여행을 떠나버립니다.

○ 집 짓는 아이
공터에서 놀던 아이들. 그리고 어느날 공터에 나타난 빨간 머리 아이. 그 빨간 머리는 공터에 자신만의 집을 짓기 시작했고, 놀 곳을 다시 되찾기 위해 아이들은 공으로 빨간 머리의 집을 공격합니다. 빨간 머리는 그렇게 사라졌지만, 얼마 후 공터에 하나 둘 물건이 생기고 집이 돌아왔습니다. 공을 차던 아이들의 집이 말이죠.

○ 알도
담임을 맡은 반에서 괴롭힘을 당하는 아이와 면담 후, 어린 시절의 자신의 모습을 떠올리는 선생님. 어린 시절. 그 날의 기억은 쉽게 사라지지 않고 차 선생님을 붙들고 있었습니다. 긴 시간이 지났지만, 차 선생님은 그 날의 친구에게 사과할까요?

○ 자전거가 된 아이들
골목 입구 전봇대 아래에 앞바퀴, 뒷바퀴, 안장까지 모두 빼앗기고 뼈대만 남은 앙상한 자전거 한 대가 있었습니다. 각자 원하는 것이 있어 자전거 부품을 훔쳐 달아났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아이들은 후회했습니다. 그래서 시간을 되돌리기로 했어요.

○ 모두 5편의 단편이 실린 동화집입니다. 5편 모두 학교 폭력(왕따, 폭력 등) 및 가정 폭력(학대, 억압 등) 무거운 주제들이지만, 아이들이 충분히 동화로 즐기면서도 사회 이슈를 인식할 수 있을 정도의 표현이라 저학년 아이들이 읽어도 무리가 없을 듯 합니다. 한 편, 한 편 모두 아이들의 내면을 들여다보고 어른의 역할을 제대로 생각해 볼 수 있는 이야기였습니다. 생각할거리가 많으니 책을 읽고 아이와 대화를 나눠보는 시간을 꼭 가져보세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만 제공받고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