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충변화
최제현 지음 / 지식과감성#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책 두께만큼 상세하게 천간과 지지의 합일때, 충일때의 형태와 12운성과 주요신살에 대한 해설이 담겨있는 교과서같은 책입니다.(책 표지의 광고문구처럼 말이죠) 책 중간에는 잘 따라오고 있는지 확인을 하듯 깜짝 퀴즈도 들어가있습니다.


저는 제 자신의 사주팔자를 알고 싶어 이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아직은 단어의 뜻 하나하나를 알아가는 왕초보 단계라 궁금한것도 많고, 의미를 이해하고 받아들이는게 더딘편 입니다. 만세력에 넣은 제 팔자 정보 아래에 '합, 충, 형, 파...' 같은 단어들이 도데체 무슨 뜻이고, 이런 정보가 왜 뜨는 것이며 무슨 뜻인지 궁금하기도 하고 '합'은 왠지 좋은 것 같고, '충'같은 단어들은 안좋은 것인줄 알았습니다. 

저 처럼 생각하는 사람들이 꽤 많았나봅니다.

작가님은 '그런 이분법적인 주장은 음양을 전혀 모르고 하는 소리'라고 하며, 책 초반부와 중간중간마다 '합,충'은 좋고 나쁨이 아니며 '우리의 인생은 사계절의 순환과정처럼 상처와 회복을 통해 성장과 조절로 순환이 되는 것이듯, 합충도 변화와 순환을 통해 조화와 균형을 추구한다'고 말합니다. 이런 생각들을 바탕으로 책을 읽어야 된다는 의미겠죠?


아직은 제가 작가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음양'에 대한 이해가 완전하지 못해서 책을 읽으면서도 좀 어렵다고 느꼈습니다. 그렇지만 다시 읽었을 때 이전에 이해가 안되던 것이 아주 조금씩 이해가 되는 것 같습니다. 읽고 또 읽다보면 언젠가는 이 내용들을 다 이해할 날이 오지 않을까싶습니다.



*본 리뷰는 출판사 '지식과 감성'으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 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