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의 광장 - 광장으로 보는 대한민국 근현대사 길벗어린이 지식 그림책 10
김명희 지음, 백대승 그림, 신병주 감수 / 길벗어린이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광장이란 우리의 역사에 빠질수 없는 장소가 되었습니다.

서울 시청, 광화문 앞 광장에서의 추억이 없는 사람은 거의 없을듯?

이 책은 많은 사람들의 숨결이 느껴지는 광장을 책 한권을로 표현해 놓은 좋은 책입니다.


광장이란 빈 공간에 여러 사람이 모여 무엇인가를 이룬다는건 대단한 일인것 같습니다.


아이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시대사를 그림으로 표현했기 때문에 아이들이 그림을 통해 시대의 흐름과 상황에 대해 느낄수 있습니다.

단편의 역사를 통해 관심을 갖고 그 관심을 통해 다른 책을 또 보게 되는 좋은 효과를 보기도 하네요.



100년의 역사 중 중요한 내용을 광장이라는 장소를 통해 크게 이슈화 되었던 우리나라의 역사를 볼수 있습니다.

대한제국의 선포, 3.1운동, 4.19혁명, 2002년 월드컵까지...

아이들이 꼭 알아야 할 역사적 사건들을 한눈에 볼수 있죠.



광장에서 사람들은 어떤 일을 했을까요?


위기가 있을때, 슬플때 함께 모여 공감하고 좀 더 나은 나라를 위해 애쓰는 모습을 보게 됩니다.

그리고 기쁠때도 함께 모여 같이 환호하고 응원했죠.







조선 고종 34년(1897)에 새로 정한 우리나라의 국호가 대한제국이라고 합니다.

국민들은 기뻐했죠.

그러나 1910년 8월 29일까지만 존속했기에 아쉬움이 크지만...

선포한날 제국의 탄생을 모두 기뻐했습니다.



2002년 월드컵으로 인해 수많은 사람들이 광화문 광장에 앉아 밤을 새며 응원의 열기를 더했더랬죠.

저도 그 자리에 있던터라 책을 보며 잠시 추억을 떠올려봤답니다.





최근에 있었던 정말 가슴아픈 일이 바로 세월호죠.

지금 우리 아이는 유치원생이었는데 유치원에서 노란 리본을 유치원 안에 있는 나무에 달아 편지도 쓰고, 리본도 달며.. 세월호에 희생된 많은 형과 누나들을 위해 애도했었습니다.


다시는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기를 바랍니다.




민주주의 토대가 되었던 광장!

그 광장이 앞으로도 많은 사람들의 힘으로 더욱 살기 좋은 나라를 만드는데 좋은 무대가 되기를...



아이도 이 책을 통해 좀 더 이해하기 쉽게 민주주의에 대해 관심을 갖고 개념을 잡기 시작했습니다.


오늘도 유익한 책 한권으로 생각의 깊이가 더해지는 좋은 하루가 되었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